NO.1: 캡 사이트 주소
지하철 노선 점자안내도는 시각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지원하고 올바른 공간정보 전달과 차별없는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행정구역 및 주변행정경계 등의 위치정보와 지하철 노선정보 등을 점자기호와 점자주기로 표현했다.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는 맹학교 담당자에게 제공받은 피난안내도를 기반으로 학교 내 주요시설,캡 사이트 주소출입구 및 계단 등의 정보뿐만 아니라 소화전과 대피로를 점자기호로 표현해 맹학교 안에서 재난 발생 시 시각장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점자지도 제작 10주년을 기념하고,캡 사이트 주소시각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지하철 노선 점자안내도를 시범적으로 제작했다.
올 하반기에는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지하철 노선 점자안내도를 제작할 예정이다.향후 시각장애인 실사용자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수도권 등 전국을 대상으로도 제작을 추진한다.
지진이나 화재 발생을 대비한 재난훈련을 지원하고 맹학교 신입생들이 학교에 대한 공간정보를 보다 쉽게 인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맹학교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를 만들었다.이는 맹학교 학생들의 공간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보조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책자 형태로 제작했다.
지도 제작과정에서 맹학교 교사·학생,캡 사이트 주소시각장애인복지관 이용자 등의 의견과 함께 시각장애 분야 전문위원회를 통해 점역사 등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했다.
'행정구역 → 행정구역 내 지하철 노선 → 호선별 지하철 노선도' 순서로 정보를 제공한다.특히 맹학교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는 저시력자의 의견을 반영해 지도색상을 고대비(파랑색 바탕위에 흰색 글씨)로 했다.
점자안내도는 전국 맹학교와 점자도서관 등 26개 기관에 무상으로 배포하고 출력용 파일은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에 게재했다.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점자지도를 이용하면 시각장애인도 내가 사는 지역과 맹학교에 대한 위치정보를 습득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간정보를 담은 점자지도 제작을 통해 시각장애인이 차별 없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