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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국가유산청에 따르면 "신윤복의 '고사인물도(故事人物圖)'를 소장하고 있던 사단법인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그림이 사라졌다"며 최근 서울 종로구청에 신고를 했다.
그림을 소장해 온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2019-2020년에 도난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유산청에 신고를 하면서 "족자 형태의 그림을 말아서 오동나무 상자에 보관해왔으나,서울sk나이츠 갤러리2020년 1월 사무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소장품이 없어진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연구소 측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으나,서울sk나이츠 갤러리그림 소재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약 4년이 지난 최근 종로구청을 통해 도난 신고를 냈고,서울sk나이츠 갤러리국가유산청은 누리집의 '도난 국가유산 정보'를 통해 이 사실을 공고했다.
고사인물도는 신화나 역사 속 인물에 얽힌 일화를 주제로 그린 그림을 말한다.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풍속 화가인 신윤복이 그린 그림은 1811년 마지막 조선통신사 파견 때 일본으로 가져간 것으로 추정된다.
제갈량이 남만국의 왕 맹획을 7번 놓아주고는 심복으로 만들었다는 '칠종칠금(七縱七擒)' 고사를 다룬 그림이다.우측 상단에는 '조선국의 혜원이 그리다'는 묵서가 담겨있다.
국가유산청은 이 그림과 관련해 "신윤복이 1811년에 그린 그림으로,서울sk나이츠 갤러리2008년에 개인이 일본의 수집가에게 구입해 일본에서 국내로 197년 만에 돌아왔다"고 밝혔다.
국가유산청은 고미술 업계와 주요 거래 시장을 확인하는 한편 제보를 통해 그림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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