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개발공사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수박씨는 성장 발달,성인병 예방,노폐물 배출 등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수박씨에는 각종 비타민,칼슘,무기질 등이 풍부한데,경남개발공사이는 성장발육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과 지질 역시 풍부하다.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는 “지질은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재료,담즙의 원료가 된다”며 “따라서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밝혔다.섭취된 지질은 몸속에서 호르몬 합성에 쓰이거나 뇌 발달 및 유지 등 여러 과정에 쓰인다.
수박씨에 풍부한 리놀렌산과 비타민E는 동맥경화를 예방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수박씨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좋다.또 노폐물을 배출해 혈액을 맑게 하고,여드름 등 피부질환을 개선한다.
특히 수박씨 4g을 섭취하면 마그네슘 일일 섭취량의 21%인 5㎎의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다.
다만 소화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수박씨를 날로 먹거나 씹지 않고 그대로 삼키면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이에 대해 식약처는 “(소화가 안될 경우) 수박씨를 잘 씻어 물기 제거 후 마른 팬에 바삭하게 충분히 볶아 먹으면 된다”고 설명했다.수박의 과육과 함께 갈아 주스로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모든 과일의 씨앗이 수박씨처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살구,복숭아,매실,경남개발공사사과와 같은 씨앗에는 시안배당체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시안배당체 자체는 유해하지 않지만,효소에 의해 분해돼 생성된 시안화수소가 문제다.
시안화수소를 한두 번 먹는 건 상관없으나,지속해서 노출되면 두통이나 현기증,불안,구토가 생길 수 있다.심하면 혈압이 오르고 심장박동에도 문제가 생길 위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