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아시아핸디캡
NO.2: 아시아핸디캡 0.25
똑똑한 사람이 보이는 특이한 행동과 습관들
1.혼잣말 중얼거리기
혼잣말을 겉으로 중얼거리는 사람을 보면 뭔가 이상한 사람처럼 보이지만,어쩌면 보통 사람보다 더 똑똑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실제로 혼잣말이 기억력 향상,자신감,집중력 향상 등 인지적 측면에서 이점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여럿 있다.
2012년 한 미국 연구진이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사물의 사진 20장을 보여주고 특정 사물을 찾도록 하는 실험을 했는데,그 결과 사진을 볼 때 혼잣말을 한 사람들은 물건을 더 빨리 식별해냈다.2017년 영국 뱅거대 연구진의 실시한 연구도 소리 내어 혼잣말을 하는 것이 과제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연구진이 참가자들에게 일련의 지침을 제시하고 조용히 또는 소리 내어 읽도록 했을 때,큰 소리로 읽은 그룹의 집중력과 성과가 더 높게 나왔다.이러한 이점은 청각적으로 명확하게 지시를 내림으로써 행동을 더 잘 제어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처럼 정신이 산만하지 않은 상태에서 혼잣말을 하는 건 정보를 처리하고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행동일 수 있다.
2.늦게까지 깨어 있기
밤 늦게까지 활동하는 올빼미족은 인지 기능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최근 발표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참가자 2만 6000여 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인지 능력 평가에서 7~14%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다른 사람들이 모든 잠에 든 시간 정신이 가장 활발하게 깨어 있다면 똑똑한 사람이라는 의미일 수 있다.
3.공상
멍하니 몽상에 빠져 있는 모습을 멍때리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아시아핸디캡실제로는 똑똑하고 창의적이라는 신호일 수 있다.미국 조지아공과대 심리학과 에릭 슈마허 부교수가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공상을 자주 한다고 답한 사람은 지적 능력 및 창의력 테스트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MRI 스캔 결과에서도 이 사람들의 뇌 시스템이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공상이 실제로 두뇌를 위한 훌륭한 운동이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4.어수선함
방이나 책상이 지저분한 걸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지만,똑똑한 사람들은 이를 개의치 않거나 혹은 선호하기도 한다.그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 한 연구팀이 실험을 실시한 적이 있다.연구팀이 참가자들을 깔끔한 사무실 공간과 지저분한 사무실 공간에 나눠 배치하고 탁구공의 새로운 용도를 생각해 보라고 지시를 내렸다.그 결과 두 그룹 모두 비슷한 개수의 아이디어를 냈지만,아시아핸디캡지저분한 방에 있던 참가자들이 더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내놓았다.연구진은 "무질서한 환경은 관습에서 벗어나도록 영감을 주어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이는 반면,정돈된 환경은 관습을 따르고 안전하게 행동하도록 유도한다"고 말했다.즉,어수선한 환경이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5.끝없는 질문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어떻게 생겨났는지 등 머리속에 떠오르는 수십 가지 질문을 끊임없이 질문한다면 지능이 높은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호기심이 있다는 건 머리가 좋다는 가장 일반적인 신호 중 하나로,항상 주변 세상을 이해하려고 한다는 뜻이다.항상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받아들이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많이 질문할수록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
어떤 사람에게는 매우 성가신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아시아핸디캡똑똑한 사람에게 이처럼 충족되지 않는 호기심이 드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아인슈타인은 "나는 특별한 재능이 없다.단지 열정적으로 호기심이 많을 뿐"이라고 말했다.
6.내향적인 성격
많은 천재들이 은둔하며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에서 일하거나 생각하길 즐긴다.끊임없는 말들과 자극에 둘러싸여 있으면 집중이 어렵다는 점을 생각할 때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내향적인 사람이 외향적인 사람보다 인지 처리 능력이 더 뛰어난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또한 내향적인 사람은 더 철저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며,독서나 연구와 같이 집중력과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모든 것이 지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7.책에 깊이 빠져든다
책을 열정적으로 읽는 사람은 새로운 정보,어휘,복잡한 아이디어,다양한 관점을 끊임없이 배운다.정신을 위한 운동인 셈이다.게다가 독서는 정신 집중력,상상력,공감능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아시아핸디캡 0.25
:그래픽=김대훈 기자국민 성원 업은 수사.
아시아핸디캡,쾌청했던 어제와 달리 오늘은 전국에 구름이 잔뜩 끼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