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골 넣고 퇴장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서울역 일대 공간 개선 마스터플랜
내년 용역 마무리
서울역 광장 확대,월드컵 골 넣고 퇴장보행녹지축 추진
버스환승센터,월드컵 골 넣고 퇴장철도지하화로 입체도시
하루 30여만명이 오가는 서울의 관문인 서울역 일대가 교통·문화 허브이자 수도를 대표하는 중심 공간으로 탈바꿈한다.서울역 광장을 넓히고,월드컵 골 넣고 퇴장서울역버스환승센터와 철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을 통해 입체복합도시를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서울시는‘서울역 일대 공간 개선을 위한 마스터플랜’수립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이달 안에 마스터플랜 용역 입찰공고를 낸 후 내년 내 용역을 완료할 예정이다.이를 위해 다음달 5일까지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받는다.광장·통합역사·환승 체계 등에 대한 전문가 공간기획 공모와 서울역 공간개선 심포지엄도 진행한다.
서울시는 서울역 광장과 보행체계,교통환경 개선 등 분야별로 실행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당장 실행 가능한 단기 사업은 물론 장기적으로 추진할 사업까지 구체화하기로 했다.서울역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B노선 개통이 예정된 데다 철도지하화 특별법 제정으로 공간 개선을 추진하기에 시기가 무르익었다는 판단에서다.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서울역은 서울의 관문으로 상징성이 있지만 역 주변이 고립되는 등 개선할 점이 많다”며 “철도지하화와 미래교통 수요 등 변화에도 대응하기 위해 종합적인 마스터플랜 수립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상철도와 서울역 앞 한강대로 때문에 단절된 공간을 재편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입체적인 교통환승체계를 구축하는 내용도 담기로 했다.주요 계획으로는 서울역 광장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이와 연계해 역 주변 보행체계와 광역교통 환승체계를 바꾸는 방안도 담긴다.서울역 광장을 넓혀 서울역에서 남산(동서),광화문에서 한강(남북)을 연결하는 보행녹지축을 조성하는 내용도 검토한다.
장기적으론 철도지하화와 연계해 서울역을 입체복합도시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스터플랜에 넣기로 했다.과거 서울역사로 쓰인 문화역서울284 활성화,월드컵 골 넣고 퇴장서울역 민자역사 미관 개선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방안은 없다”며 “추후 공모로 받은 아이디어를 모아 마스터플랜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월드컵 골 넣고 퇴장코레일 등과 논의를 거쳐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이에 대한 사전작업으로 지난해 9월 서울시는 국토부,월드컵 골 넣고 퇴장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국가상징공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