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삼프도리아
NO.2: 삼프도리아 순위
NO.3: 삼프도리아 스쿼드
NO.4: 삼프도리아 팀컬러
NO.5: 삼프도리아 대 코모 1907 라인업
NO.6: 삼프도리아 레전드
NO.7: 삼프도리아 유니폼
NO.8: 삼프도리아 축구
NO.9: 삼프도리아 올미페
NO.10: 삼프도리아 대 유벤투스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는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안중호 팬오션 대표,김동균 포스에스엠 대표,김성훈 ABS 한국영업대표가 참석했다.이들은 향후 선박 안전 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에 AI 솔루션 기술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선박 안전 분야에는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AI 선내 안전관리 패키지 솔루션'이 활용된다.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으로 구성된 이 솔루션은 선박 내 주요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운항 중인 선박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삼프도리아비상·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해 신속한 대응을 돕는다.협약을 맺은 기업들은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팬오션의 17만4000㎥ LNG운반선을 활용해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탄소배출 저감 분야에는 HD현대마린솔루션의 '오션와이즈'가 적용된다.축적된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통해 선박의 위치정보만으로 탄소 배출량을 측정 및 예측하고,삼프도리아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운항 경로도 제공하는 '탈탄소·경제운항 솔루션'이다.팬오션은 '오션와이즈'를 적용해 선박 운항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줄이고,선박 운영효율 향상과 비용(OPEX)을 절감한다는 방침이다.ABS는 '오션와이즈'의 신뢰도를 검증하고,삼프도리아향후 EU 탄소배출권 거래제도(EU ETS)에 필요한 탄소배출량을 측정할 때 '오션와이즈'와 연계해 자동으로 승인문서를 발행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 "대한민국 대표 선사와 선박 운영사,공신력 있는 선급과 함께 해양 AI 솔루션을 고도화해 HD현대가 그리는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는 "최적의 운항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해양 AI 솔루션의 중요도가 지속 증가할 전망"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AI 솔루션의 공급 활로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삼프도리아 대 코모 1907 라인업
: ▲ 스테인드글라스 빛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내부ⓒ 김연순 ▲ 사르라다 파밀리아 성당의 인터내셔널 미사가 끝나고 사제단이 내려오는 모습ⓒ 김연순 미사가 시작되었다.
삼프도리아,실증사업은 비면허 주파수 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과 서비스가 시장에 조기 정착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총 5개 과제에 약 14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