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윈 조이 바둑이
청년들이 꿈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하는 안산시의 청년정책
[헤럴드경제(안산)=박정규 기자] #안산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위기 취약 청년 자립 지원 강화 #안산시 청년창업 경진대회 #청년창업 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 등 민선8기 안산시의 시정 핵심 가치 중 하나인‘청년’을 모토로 추진 중인 정책이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8일 오전 정책브리핑을 통해 청년들의 자립과 성장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정책을 설명하는 기회를 가졌다.청년들이 꿈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하는 안산시의 청년정책을 정리했다.
▶활동과 공간 지원해 교류 활성화=안산시는 올해에도 다양한 청년 활동 활성화 및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안산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별별 청년‘별별공간’을 추진한다‘별별 청년’은 안산시에 생활권(거주,일,학교,활동 등)을 둔 청년들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윈 조이 바둑이지난 4년간 100만 원의 지원금과 교류회,교육 등을 통해 총 87팀의 커뮤니티를 발굴·지원했다.이 사업을 통해 청년 커뮤니티의 다양한 활동과 네트워킹을 지원하며,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커뮤니티의 자생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별별공간’은 지역 청년들의 활동이 안산 곳곳에서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난 5월부터 공개모집 절차를 통해 민간에서 운영하는 공간 7개소(▷브레인탑스터디카페 안산신길점 ▷스페이스 오즈(SPACE OZ) ▷카페제이콥 ▷꿈쟁이교실 ▷아우어스튜디오 ▷평등평화세상온다 ▷협동조합마을카페 마실)를 발굴·선정했다.시는 청년들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의 기획 및 운영과 함께 청년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 활용 방안을 논의해 왔다.안산시 청년 활동공간의 지속성을 위한 상호 교류 체계 마련 등을 위해 7개 거점 공간과 함께 지난 14일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청년들은‘상상대로’누리집(홈페이지)에서 멤버십 가입을 하면,게시판을 통해 오는 7월부터‘별별공간’의 공간 이용과 프로그램 이용 혜택을 받을 수 있다.한편,안산시 청년 공간‘경기내일스퀘어안산 상상대로’도 청년을 위한 공간으로서 지속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이러한 공로를 대내외로부터 인정받으면서 3년 연속 경기도 최우수 청년 공간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위기취약 청년,사회참여·일 통한 자립 지원=시는 고립 은둔·구직 단념·자립 준비 청년 등 관내 위기 취약 청년의 건강한 사회참여 유도와 일을 통한 자립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최근 양질의 일자리 부족,대면 소통의 어려움 등으로 주체적 자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삶에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이들의 고된 삶은 구직 단념,청년 니트(NEET),고립 은둔 등으로 이어져 사회 전반의 활력 저하와 가족의 해체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시는 청년들의 자립역량 강화 지원을 통한 노동시장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는 가운데,고립과 위기 상황으로부터 청년들에게 적절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상시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데 주력하고 있다.시는 지난 4월‘안산시 고립·은둔 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으며,지난달 31일에는 ▷고용노동부 안산지청 ▷안산시그룹홈연합회 ▷(사)가치있는누림 등과 협약을 맺고‘위기취약 청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한 민·관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했다.특히 시는 올 하반기 민·관 자원의 효율적 연계와 협력을 통해 취약 청년을 발굴하고 ▷구직활동 및 취업 등의‘고용서비스 지원사업’▷주거·심리·진로상담 등 일상생활 복귀 지원의‘은둔고립청년 통합지원사업’▷구직의욕 고취 및 자신감 회복을 위한‘청년도전 지원사업’분야에 집중할 방침이다.
▶청년창업가 발굴,윈 조이 바둑이경진대회 '7월 24일' 개최=안산시는 4차산업 융합관련 기술형 창업분야에 있어 39세 이하 청년 창업자의 성공창업을 지원하기 위해‘ANSAN START UP 청년창업 경진대회’를 7월 24일 개최한다.경기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공모분야 중 창업·창직 지원에 선정된‘안산시 4차산업 융합 청년창업 지원사업’과 함께 추진되는 이번 경진대회는 ▷청년 창업 역량 강화 교육 ▷초기사업화 지원 ▷컨설팅 등과 연계해 4차산업 분야의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초기) 청년 창업 기업의 창업 역량을 평가하고 사업화를 지원해 실제 창업으로 연계하는 것이 목표다.대회는 7월 24일 상록수체육관에서 10시부터오후5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창업가 발표평가(15개 팀) ▷식전공연 및 시상식 ▷선배 창업가와의 만남‘토크콘서트’▷창업자 & 투자자 네트워킹 ▲투자 상담 및 기업홍보 부스 ▷플리마켓 ▷체험부스(퍼스널 컬러,VR 체험 등) 등 부대행사로 구성된다.
시는 이번 대회가 청년 창업가의 등용문으로서 도전할 기회를 제공해 성공 창업을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청년창업 경진대회 수상자(팀)에게는 시상금 및 사업화 지원 성격으로 총 상금 2억 7천만 원이 지급되며,특히 대상 수상자에게는 최대 5,700만 원과 함께 후속지원으로 IR 및 사업계획 컨설팅과 우수기업 해외시장 개척단 연계 및 홍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한편,안산시는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22년‘안산시 청년창업 지원조례’를 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으며,예비(초기) 청년창업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지난해 청년창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ㅠ시는 청년과 함께 성장하는 청년벤처도시를 목표로 청년창업펀드 조성과 맞춤형 온라인 창업교육,청년몰 등 다양한 창업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 대세,마케팅 역량 키운다=시는 최근 소비생활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춰 안산시 청년창업자들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올해 처음으로‘청년창업 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맞춤형 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은 사업자의 매출 증대를 목표로 안산시 청년창업자에게 각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온라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구체적으로 ▷제품 상세 페이지 제작 지원 ▷제품 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 ▷쇼핑 검색 광고 지원 ▷라이브커머스 ▷택배 물류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아울러,최신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를 반영해 안산의 청년 창업자들이 변화하는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응,보다 전문적이고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온라인 홍보 마케팅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미래세대 주체인 청년들을 미래를 대비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시키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강화시키고자‘학교 연계 e-비즈니스 창업스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또,안산시에서 생산된 우수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안산시 온라인 홍보관’을 구축,관내 기업들이 입점해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시는 안산에서 자유롭게 온라인 창업을 할 수 있는 도시로 변모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조성해 나가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이민근 안산시장은 “앞으로도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온라인 사업을 할 수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 창업 활성화 생태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