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포르튀나 시타르트
NO.2: 포르튀나 시타르트 경기
NO.3: 포르튀나 시타르트 대 az 알크마르 통계
NO.4: 포르튀나 시타르트 대 az 알크마르 순위
NO.5: 포르튀나 시타르트 선수
NO.6: 포르튀나 시타르트 대 psv 경기
NO.7: 포르튀나 시타르트 대 psv 선수 평가
NO.8: 포르튀나 시타르트 대 psv
NO.9: 포르튀나 시타르트 대 psv 타임라인
NO.10: 포르튀나 시타르트 대 psv 순위
A씨는 지난 16일 오전 9시 22분쯤 전주시 팔복동의 한 제지공장 3층 설비실에서 기계 점검을 하다가 숨졌다.
그는 지난해 3개월간 특성화고 현장실습을 거쳐 정직원으로 채용됐으며,포르튀나 시타르트사고 당시 6일가량 멈춰있던 기계를 점검하기 위해 혼자 설비실로 갔던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0일 전주MBC가 공개한 A씨의 수첩을 보면 업무 관련,포르튀나 시타르트경제 관련,자기 계발 등 미래에 대한 목표가 빼곡히 담겼다.
A씨는 2024년 목표로‘남에 대한 얘기 함부로 하지 않기‘하기 전에 겁먹지 말기‘기록하는 습관 들이기‘운동하기‘구체적인 미래목표 세우기‘예체능 계열 손대보기’등을 적었다.
인생 계획으로는‘다른 언어 공부하기‘살빼기‘내가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기‘편집 기술 배우기‘카메라 찍는 구도 배우기‘사진에 대해 알아보기‘악기 공부하기‘경제에 대해 공부하기’등을 목표로 삼았다.
경제 항목에서 A씨는‘월급 및 생활비 통장‘적금 통장‘교통비 통장‘비상금 및 경조사 통장’등 필요한 통장 목록을 꼼꼼히 분류했다.그 아래에는 자신의 현재 자산과 필요한 생활비를 계산한 뒤 매달 목표 저축액을 기입했다.
언어 공부에 대한 열정도 드러냈다.A씨는 영어와 일본어를 공부하겠다며‘인강(인터넷 강의) 찾아보기‘독학기간 정하기’등 세부 계획을 세웠다.
이 외에도‘조심히 예의 안전 일하겠음.성장을 위해 물어보겠음.파트에서 에이스 되겠음.잘 부탁드립니다.건배’라는 글이 적혀 있었다.신입 직원 환영회를 앞두고 적었을 것으로 보인다.
A씨의 메모는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로 확산됐다.네티즌들은 “마음 아프다.꿈도 많고 열심히 해보려고 했을텐데 너무 안타깝다”,“하고싶은 것도 많고 미래가 창창한데 너무 화나고 안타깝다”,“일기가 전부 어린 나이에 쓰는 의욕적인 글들이라 마음이 아프다” 등 A씨의 메모에서 사회초년생의 모습이 엿보여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A씨의 유족은 지난 20일 고용부 전주지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통한 심정을 토로했다.유족은 “너의 삶이 이렇게 끝나버린 것이 너무나 억울하고 가슴 아프지만 너의 존재가 우리에게 얼마나 큰 기쁨과 사랑을 주었는지는 잊지 않을게”라고 말했다.
유족과 노동단체는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민주노총 전북본부 등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업장 내에서 안전사고 방지 대책과 안전교육 등이 충분히 이뤄졌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영민 노무사는 “A씨는 사고 후 1시간가량 방치됐다가 결국 목숨을 잃었다”며 “종이 원료의 찌꺼기가 부패하면서 황화수소 등 유독가스가 발생할 수 있는 현장이었는데도 왜 설비실에 혼자 갔는지,포르튀나 시타르트2인 1조 작업이라는 원칙은 왜 지켜지지 않았는지 알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이러한 위험성이 밝혀진 적 없고,위험성에 대해서도 알지 못했으니 책임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며 “회사에서 발생한 사고인 만큼 산업재해를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A씨가 순천의 한 특성화고를 졸업한 만큼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김현주 전 전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대표는 “청소년들에게 회사에서 무리한 작업 지시를 받으면‘못 하겠다’고 말을 하라고 가르칠 걸 그랬다”며 “성실하고 밝은 모습으로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한 19세 청년이 왜,포르튀나 시타르트어떻게 사망하게 되었는지 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 등을 통해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말했다.
다만 공장 측은 두 차례의 기관 조사에서 유독 가스가 검출되지 않았고,A씨가 사고 전 열흘 동안 하루 8시간만 근무해 초과 근무도 없었다는 입장이다.또 2인 1조가 필수가 아닌 작업으로,방치한 게 아니라고 해명했다.
수사 당국은 부검을 진행해 정확한 사인을 밝히는 한편,안전 작업을 위한 매뉴얼이 지켜졌는지 여부 등을 살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