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연금복권 일시금
이범석 청주시장 인터뷰
출범 10주년 맞은‘통합 청주시’
인구-지역내총생산 등 수치 증가
국책사업-기업 투자 유치 성과도
“첨단기술로 농업 경쟁력 키울 것”
“대한민국 헌정사상 처음으로 주민 주도 자율 통합을 이뤄낸 자랑스러운 역사를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명품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시민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
네 차례 도전 끝에 주민자율형 통합을 이뤄낸‘통합 청주시’가 1일 출범 10주년을 맞았다.이범석 청주시장(57)은 지난달 28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자치단체들이 많은 게 현실이지만 청주시는 통합 이후 시민들의 응원을 원동력 삼아 꾸준히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다”며 “양적 성장과 함께 내실 있는 질적 성장을 이뤄내 청주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첫 번째 통합 논의 당시 충북도 시군 통합 담당 사무관으로,연금복권 일시금통합 완성 때는 행정안전부 자치제도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전 과정을 지켜보고 지원했다”며 “현재 통합을 논의 중인 전국의 기초·광역 지자체들은 주민 공감대 형성을 가장 우선으로 삼고 상생 발전을 마련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조언했다.다음은 일문일답.
―통합 이후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구축됐다는 것이다.각종 대규모 국책사업 유치 등 통합 시너지가 나타나는‘통합의 꽃’이 피고 있다.수치상으로는 통합 당시 약 84만 명이었던 인구가 지금은 88만 명에 이른다.지역내총생산(GRDP)은 24조 원에서 39조 원으로 무역수지와 산업단지 내 기업입주율도 2배로 각각 증가했다.고용률도 2014년 64%,연금복권 일시금2019년 65.6%,2023년 69.4%로 가파른 상승세다.”
―대표적인 성과를 꼽자면….
“오송 K바이오스퀘어 조성,국내 최초 바이오의약품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연금복권 일시금오창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등 대규모 국책사업을 잇달아 유치한 것이다.또 국가철도클러스터 오송 유치로 철도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고 있다.통합 청주시 출범 이후 10년간 62조 원의 기업 투자를 유치했는데 그 절반인 30조 원을 최근 2년 내 달성했다.”
―도농 통합에 따른 균형 발전 정책은….
“축사를 철거하고 주민 편의시설을 조성하는 등 500억 원 규모의 농촌 정주 여건 개선 사업을 추진 중이다.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스마트팜 원예단지 조성,연금복권 일시금축사 밀집지역 첨단 정보통신기술 장비 보급 확대,연금복권 일시금청년농업인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지역 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한 로컬푸드 판매장도 올해까지 6개로 늘릴 계획이다.”
―오송 참사 1년을 앞두고 있다.
“안전 문제는 확실하게 강화하고 있다.극한 호우에 대비해 배수 역량을 늘렸고,각종 수해 예방 관련 예산도 많이 투입했다.호우 피해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는 등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했다.”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역 또는 시민 간의 갈등과 어려운 문제를 적극 해결하겠다.청주가 더욱 빠르게 성장·발전하고,연금복권 일시금시민들이 더욱 행복한 청주를 만드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연금복권 일시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임성호]사실은 지금 현재 의대 모집 정원이 거의 1.
연금복권 일시금,2시간 동안 진행된 즉석 토론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농민들 한명 한명의 불만을 들으며 때로는 "제발 정부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말하지 말라"고 항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