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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립드 디스크’집계,21위→1위로
10·11일엔 서울시향 지휘
미국 샌프란시스코오페라(SFO) 음악감독인 지휘자 김은선(44)이 세계 클래식 음악계의‘마에스트라(여성 지휘자의 존칭) 열풍’을 선도하고 있다.영국의 영향력 있는 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76)가 운영하는 클래식 음악 뉴스 누리집‘슬립드 디스크’(Slipped Disc)가 최근 발표한‘여성 지휘자 순위’에서 김은선이 1위에 올랐다.이번 리스트는 2021년에 이어 3년 만에 발표했는데,지난번 김은선의 순위는 21위였다.김은선은 지난 4월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했다.이 누리집은 순위 집계의 근거로,현재 어떤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고 있는지,과거 지휘 경력,객원지휘 이력 등을 꼽았다.레브레히트는 세계 클래식 음악계에 영향력이 큰 평론가다.
이번 리스트에서 2위는 시드니 교향악단을 이끄는 지휘자 시몬 영(63),3위는
지난해 내한했던 볼로냐 시립 극장 음악감독 옥사나 리니우(46),4위는 베를린 콘체르트 하우스 음악감독 요아나 말비츠(38)다.시몬 영은 2005년 빈 필하모닉을 지휘한 첫 여성이다.옥사나 리니우는 259년 전통의 볼로냐 시립 극장 음악감독이자,벤자민 헨리치이탈리아 오페라 극장 역사상 첫 여성 음악감독이다.리니우는 2021년 독일‘바이로이트 페스티벌’개막공연을 지휘했는데,바그너가 1876년 이 극장을 만든 이래 최초의 여성 지휘자였다.요아나 말비츠는 2020년 모차르트 오페라‘코지 판 투테’로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축제 100년 역사상 오페라를 지휘한 첫 여성이다.
현재 미국의‘25개 메이저 오케스트라’가운데 유일한 여성 음악감독인 애틀랜타 심포니의 나탈리 슈투츠만(59)은 5위에 올랐다.노르웨이 트론헤임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지휘자 장한나(42)는 23위,벤자민 헨리치피아니스트 임윤찬의 밴 클라이번 콩쿠르 당시 지휘봉을 잡아 국내에 인지도가 높은 마린 알솝(68)은 15위로 집계됐다.
김은선은 누구보다 앞자리에서‘여성 최초’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지난 4월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인 베를린 필하모닉을 세 차례 잇따라 지휘했는데,동양인 여성이 이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건 이 악단 140년 역사에서 처음이었다.앞서 2019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오페라극장 음악 감독으로 임명됐는데,이 극장 최초의 여성이자 최초의 동양인 음악감독이었다.미국 메이저급 오페라극장에서 여성이 음악감독을 맡은 것 자체가 처음이었다.그의 이런 최근 이력들이‘슬립드 디스크’여성 지휘자 순위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김은선은 베를린 국립오페라,빈 국립오페라 등 일급 오페라 극장에서 일했고,다니엘 바렌보임,키릴 페트렌코 등 유명 지휘자들의 보조 지휘자로 이력을 쌓았다.
지휘자 김은선은 오는 10일~11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서울시향을 지휘한다.2022년 6월에 이어 두 번째다.이번엔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3번과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연주한다.피아니스트 스티븐 허프(63)가 협연자로 나선다.김은선이 베를린 필하모닉을 지휘해 연주한 곡이 라흐마니노프 교향곡 3번이었다.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은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결선에서 연주하면서 국내 청중에게 더욱 익숙해진 곡이다.스티븐 허프가 당시 심사위원 가운데 한 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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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마인츠대 연구진은 지난해 국제 학술지 ‘바이올로지 레터스’에 발표한 논문에서 “곤충 다양성이 줄어들면 생태계의 안정성을 위협한다”며 “곤충 종이 줄어들수록 해충을 억제할 수 있는 곤충의 수가 줄어들면서 생태계 불균형이 더 빨라지고, 곤충을 먹이로 삼는 다른 개체나 식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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