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네이버스토어
NO.2: 네이버스토어 해외배송
NO.3: 네이버스토어팜
NO.4: 네이버스토어 수수료
NO.5: 네이버스토어 고객센터
NO.6: 네이버스토어 창업
NO.7: 네이버스토어 입점
NO.8: 네이버스토어 로고
NO.9: 네이버스토어 라운지
NO.10: 네이버스토어 가품
대만 카스테라·흑당 버블티처럼 반짝 인기…4월 이후 폐업 120곳 넘어
(서울=연합뉴스 자료사진) 강민지 기자 = 1월 19일 서울 강남구 세텍에서 열린 딸기 전문 박람회 '2024 서울 스트로베리 페스타'에서 부스 관계자가 탕후루 등 디저트를 만들고 있다.2024.1.19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선배!마라탕 사주세요.(그래 가자) 선배!혹시…탕후루도 같이…(뭐?탕후루도?) 그럼 제가 선배 맘에 탕탕 후루후루 탕탕탕 후루루루루"
틱톡에서 조회 수 3천만회를 돌파한 '마라탕후루' 영상은 최근 댄스 챌린지 열풍을 일으켰다.가수 화사와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까지 챌린지에 동참했다.
반중 정서가 높아진 상태지만 그와 별개로 청소년 사이에서는 지난해부터 매운 마라탕을 먹고 나서 탕후루를 디저트로 먹는 것이 유행이었다.'마라탕후루'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였다.
하지만 딸기,포도,귤 등의 과일을 막대에 꽂아 끓인 설탕 코팅을 입힌 탕후루 인기는 언제 그랬냐는 듯 빠르게 사그라들었다.
24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 통계 분석 결과 이달 들어 17일까지 폐업한 탕후루 가게는 34개로 하루 평균 2개꼴이었다.
탕후루 가게가 문을 연 뒤 1년을 버틴 경우는 드물었다.
지난 17일에는 강원도 속초와 경기도 부천 탕후루 가게가 문을 닫았다.
14일에는 경기도 이천에 있는 황제탕후루 매장 2곳이 동시에 폐업했다.이 프랜차이즈 업체는 아직 웹사이트에서 '매일매일 웨이팅',네이버스토어'정말 성공하는 아이템',네이버스토어'다수매장 계약 대기중'이라는 문구로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13일에는 인천과 강릉에 각각 있는 달콤왕가탕후루 매장 2곳을 포함해 탕후루 가게 4곳이 폐업했다.달콤왕가탕후루 매장은 지난달부터 한 달 보름 새 10곳이 폐업했다.
탕후루 1위 업체인 달콤왕가탕후루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지 2년 만인 지난해 11월 500호점을 열었다고 발표했으나 7개월이 지난 지금 매장 수는 오히려 줄어 490개에 그쳤다.
폐업한 탕후루 가게는 올해 4월부터 하루 평균 1개가 넘을 만큼 많아졌다.지난 4월부터 이달 17일까지 전국에서 폐업한 탕후루 가게는 127곳에 이른다.
폐업 매장 수는 1월 11개에서 2월 16개,3월 28개로 계속 늘었고 4월에는 49개까지 많아졌다.지난달에는 폐업 가게가 43개였다.
전국 탕후루 가게는 이달 초만 해도 1천500개 넘었지만,네이버스토어현재는 지난 17일 기준 1천495개로 줄었다.
[촬영 김윤구]
탕후루 인기 하락은 BC카드 전국 탕후루 가맹점 데이터 분석에서도 확인된다.
BC카드의 탕후루 가맹점 매출액 지수는 지난해 9월 고점 이후 하락세다.지난 4월 매출액 지수는 전달보다 27% 하락했다.
대만 카스테라,흑당 버블티 등이 반짝인기를 얻고 자취를 감춘 것처럼 탕후루 열풍도 1년도 못 돼 끝났다는 말이 나온다.
서울 광진구에 사는 중학교 1학년 김서하 양은 "작년에는 친구들과 만나기만 하면 탕후루를 먹었는데 요즘에는 질려서 잘 안 먹는다"면서 "대신 아이스크림이나 버블티 같은 음료를 사 먹는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탕후루는 과도한 설탕 섭취 문제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탕후루 프랜차이즈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탕후루 인기로 소아비만,소아당뇨 우려가 높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