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부산 위파티
중국화학비료업계 온라인 플랫폼인 중국화학비료망에는 지난 15일 “소식에 따르면 최근 요소 수출이 임시로 잠정 중단됐고,부산 위파티국내 시장 공급 압박이 더해진 데다 공급 보장·가격 안정 정책이 있어 요소 수출은 단기간 안에 풀릴 조짐이 없다”는 내용이 게시됐다.
1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중국 요소의 수출 통관이 지연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난 7일 인지한 뒤 10일부터 이틀간 관계부처 및 요소관련 기업이 참가하는 합동 점검회의를 열었다.
지난해 12월 중국의 요소수 2차 수출 통제 사태 이후 베트남을 중심으로 공급망을 다변화한 결과 국내 차량용 요소 수급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2023년 한국의 산업용(차량용 포함) 요소 수입 물량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88.1%였으나 올해 들어서는 13.0%로 떨어졌다.
기재부는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조치 이후 현재 우리 기업들은 베트남과 중동 등 대체 수입국을 이미 확보해 충분한 물량을 도입하고 있다”며 “올해 1~5월 요소 수입 중 중국산의 비중은 13%에 그치고,부산 위파티중국의 수출 제한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올해 1~5월 산업·차량용 요소 수입 비중은 베트남이 63%로 가장 많으며 중국 13%,부산 위파티카타르 12% 순이다.현재 기업 및 공공비축 등을 합쳐 3개월분 이상의 차량용 요소가 확보된 상태다.
앞서 지난 2021년 하반기 전국적인‘중국발’요소수 대란이 일어났으며 2년 만인 지난해 12월 중국은 또다시 농번기를 앞둔 자국 내 수요를 이유로 요소수 수출을 통제했다.
지난해 중국은 비료용 요소 수출을 통제했지만,부산 위파티이번에는 차량용 요소까지 수출 통제에 포함했다.
중국 요소 업체들은 자율 협의에 따라 올해 1분기까지 요소 수출을 사실상 중단했고,부산 위파티지난 4월 중순에서야 수출을 재개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잇따르고 있는 가뭄과 집중호우 속에 농작물 생산량 확보가 어려워지는 등‘식량 안보’문제가 대두하면서 또다시 요소 수출 통제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부산 위파티
:그는 무릎을 살짝 덮는 반바지에 흰색 티셔츠를 입고 있었다.
부산 위파티,게임을 좋아한 창업자들은 그래픽카드 시장의 성장성을 알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