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데이비드 베컴 월드컵
나신평,2024 상반기 결산 리포트
올 하반기 저축은행업권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손실 규모가 저축은행들이 이미 적립한 충당금 규모를 웃돌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나이스신용평가는 1일 저축은행업권 상반기 결산 리포트를 통해 "저축은행업권의 자기자본과 기적립 충당금 규모 등 손실대응능력이 과거 대비 제고된 상황이라 저축은행업권 전반으로 부실이 확산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다만,데이비드 베컴 월드컵금융당국의 정책방향을 고려할 때,데이비드 베컴 월드컵향후 부동산PF 재구조화와 정리로 인해 저축은행업권이 보유한 부동산 상당수 PF 사업장에서 관련 손실 인식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손실 규모는 브릿지론,데이비드 베컴 월드컵중·후순위 등 고위험 부동산PF 비중에 따라 개별사별로 차별화되겠지만,데이비드 베컴 월드컵손실 규모는 대체로 기적립 대손충당금 규모를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나신평은 올 상반기 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을 부여받고 있는 16개 저축은행 중 8개사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이들 16개사의 올 3월말 기준 부동산PF 익스포저 규모는 7조2,000억 원이다.특히 KB와 대신,다올,OSB저축은행 등 4개사는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PF 익스포저가 200%를 웃돌았다.
저축은행 16개사의 부실채권 중 기업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72.1%를 기록하며 전분기(66.6%)보다 상승했다.특히 기업부문 부실채권 중 부동산PF 대출 비중은 40.0%로 전분기(25.0%)에 비해 15.0%p 커졌다.
이정현 나신평 수석연구원은 "각사별로 관련 손실규모에 대응한 추가적인 대손충당금 적립과 자본 확충 등이 요구되며,회사 자체 여력이 부족한 경우 계열로부터의 유상증자 등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데이비드 베컴 월드컵
:[김석민]"아내가 산책하다가, 강아지 산책시키다가 뭐가 팡 터지는 소리가 들려서, 바로 한 2미터 앞에서 그게 건물에 부딪혀서 터져 쏟아진 거죠.
데이비드 베컴 월드컵,깔끔하고 순수하면서도 깊은 국물에 남딘 스타일의 얇고 가늘어 하늘거리는 면발이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