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필리핀 로또 6/45
류 쯩 타이 베트남 국방은행 회장
하노이 북쪽으로는 박닌·박장
남쪽으론 동나이·빈즈엉 추천
한국 中企 좋은 파트너 되고 싶어
투자·금융 서비스 등 다각도 지원
류 쯩 타이(LUU TRUNG THAI) 베트남 국방은행(Military Bank) 회장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기자와 만나 "베트남을 제일 잘 아는 로컬 은행으로서 한국 기업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그러면서 베트남 북쪽 하노이 주변에서는 박닌,필리핀 로또 6/45박장,필리핀 로또 6/45하남성,닌빈 등의 지역을,남쪽에서는 앞으로 동나이,필리핀 로또 6/45빈즈엉,롱안 등을 한국 기업이 진출하기 좋은 곳이라고 소개했다.
팜민찐 베트남 총리 등과 함께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참석을 위해 방한한 타이 회장은 "많은 한국 기업이 베트남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고 베트남 시장을 생각보다 잘 알고 있다는 점에 놀랐다"며 "국방은행도 베트남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기업에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MB은행은 국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지난 1994년 설립한 국방부 소속 금융기관으로 주식의 50% 이상을 국가가 소유한 국영 은행이다.고객 수 2500만명에 총자산 규모 35조 달러에 달하는 베트남 4위 규모의 은행으로 성장했다.
타이 회장은 한국 기업에 대한 투자 협력이나 금융 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한국 기업이 베트남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 MB은행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현재 100여 개 한국 기업과 투자 및 대출 지원 등을 통해 베트남 진출에 도움을 주고 있다.또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의 경비보안업체인 에스텍시스템과 성공적인 사업 협력을 하고 있고 올해 안에 사업 모델을 확대하는 등 한국 기업과 협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타이 회장은 특히 상대적으로 베트남 진출에 안정적인 대기업 및 대기업과 함께 진출한 벤더 기업뿐 아니라 단독으로 진출하는 한국 중견·중소기업에 좋은 파트너가 되고 싶다고 전했다.
그는 "가능하면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의 80%가 넘는 중소기업을 관장하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도 만나 한국 중소기업과의 연결점,필리핀 로또 6/45필요한 서비스 등에 이야기 나눠 보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