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뱅 카드게임
<앵커>
한 다단계 판매 조직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영업 정지 명령을 받았습니다.업체는 광고에 연예인까지 동원하며 투자자들을 끌어들였고,뱅 카드게임경찰 수사가 시작된 뒤에도 다단계 영업을 계속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세종시의 한 교회 목사인 전 모 씨는 블록체인 등을 거론하며 다단계 영업을 주도했습니다.
[전 모 씨 : 노아의 방주에 여러분을 정보력이 좀 떨어지는 분들을 우리가 모시고 4차 산업혁명에 가고 싶다.]
유명 연예인이 등장한 광고도 찍으며 투자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새로운 기술 앞에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대체불가능 토큰,뱅 카드게임NFT로 된 광고이용권 등을 팔다가,뱅 카드게임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으로 확장했습니다.
신규 판매원이 낸 가입비나 상품 구입비의 70%를 추천인한테 수당으로 지급하는 전형적인 다단계 수법을 썼습니다.
회사 총수익의 40%는 조직원 직급에 따라 나눠줬습니다.
[전 모 씨 : N분의 1 마케팅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시도하니까 '신종사기가 나타났다'라고.처음인 줄 알긴 아나 보다!수익이 들어온 것은 100% 나눠주는 시스템입니다.]
하위 판매원을 더 많이 끌어모아 직급이 높아질수록 수익을 더 얻을 수 있는 구조였던 겁니다.
[사기 피해자 A 씨 : 너나없이 친척이고 다 끌어들이게 되잖아요.통장에 돈이 찍히니까.다단계가 나눠주다 보면 돈이 없어지잖아요.그러니까 3개월로 끝났다고 봐야.]
다단계 영업을 본격화한 2022년에는 매출이 1천180억 원으로 폭증했습니다.
지난해 1월 금감원 수사 의뢰로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도 다단계 영업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공정위는 워너비 데이터에 대해 영업정지 명령을 내리고 법인과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권순국/대전지방공정거래사무소장 : 사행적 판매원 확장 행위를 한 그런 불법 다단계를 적발해서 강하게 제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해자들은 워너비의 다단계 영업에 빠진 사람은 3만 명,뱅 카드게임피해액은 3천억 원 이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뱅 카드게임영상편집 : 신세은,디자인 : 조수인)
뱅 카드게임
:"마약에 취한 30대 남성이 길을 가던 20대 여성 보행자를 차로 치어 숨지게 한 이른바 '롤스로이스 약물 운전' 사건입니다.
뱅 카드게임,수습 방법에 대해서 이 대표가 사과를 해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