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텍사스
NO.2: 텍사스 시간
NO.3: 텍사스 로드하우스
NO.4: 텍사스 가볼만한 곳
NO.5: 텍사스 날씨
NO.6: 텍사스 구인구직
NO.7: 텍사스 운전면허증 교환
NO.8: 텍사스 홀덤
NO.9: 텍사스 오스틴
NO.10: 텍사스 홀덤 족보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6월 수상자로 김승규 인천대 해양학과 교수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김 교수는 해양 미세플라스틱의 생태계 교란 효과를 예측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육상과 연안,텍사스대양,텍사스극지방을 아우르는 지구적 규모 플라스틱 순환·이동·축적 원리를 규명했다.
또 북극해양이 미세플라스틱의 중요한 축적지 임을 정량적으로 밝혀냈다.
해양 미세플라스틱은 온실기체 배출,물질 순환,해양 용존산소 감소 등 모든 지구 시스템에서 교란을 일으키지만,해양에 어떤 플라스틱 물질이 어떤 형태와 크기로 얼마나 배출돼 축적되는지가 베일에 싸여 있었다.
김 교수는 해양을 수평적으로 연안,대양,극지방으로 나누고 수직적으로는 표층,텍사스중층,심해,해저면으로 나눠 축적 정도를 찾았다.
그는 한국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를 이용한 서북극해 탐사 정보와 해양 플라스틱 물질 수지 계산을 통해 과거 추산에서 누락된 미세플라스틱 상당량이 북극해에 축적된 것을 찾았다.
또 여름철 녹지 않고 남은 서북극해 바다 얼음이 물리적 장벽으로 작용해 미세플라스틱이 바다 얼음 경계선 근처에 축적되며,식물 플랑크톤과 응집체를 구성해 해저로 더욱 퇴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해양퇴적물 층에 쌓인 미세플라스틱은 매년 3%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 지역 미세플라스틱 유입은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과 비례해 증가하는 것으로 김 교수팀은 밝혀냈다.
연구 결과는 지난해 7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실렸다.
김 교수는 "지금 당장 플라스틱 해양 배출을 극적으로 줄여도 북극해까지 이동시간을 고려하면 미세플라스틱 오염도는 향후 수십 년에 걸쳐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법적 구속력 있는 'UN 플라스틱 국제협약' 체결 등 플라스틱 사용·배출 저감 노력이 시급하다"며 "추가 연구를 통해 지구환경 보존과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과학적 자료들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텍사스 구인구직
:박 부회장이 이처럼 패션 사업에 드라이브를 거는 것은 2020년대 들어 차츰 회복하던 실적이 최근들어 다시 주춤해졌기 때문이다.
텍사스, 현재 많은 의대생이 증원 방침에 반발하고 있으나 이들 역시 교육받을 권리가 있는 만큼 교육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