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카 심바 코리아
가장 영양가 있는 달걀 조리법은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고온에서 굽거나,삶는 것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달걀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인기 식재료다.단백질,비타민 등 영양이 풍부하면서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조리법도 찐 달걀,수란,달걀 프라이,스크램블드에그,달걀찜 등 노른자의 익힘 정도나 기름 사용 여부에 따라 각양각색이다.그렇다면 달걀을 가장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은 뭘까?
우선 120도의 고온에서 조리한 구운 달걀,70도의 뜨거운 물에서 삶은 달걀,카 심바 코리아그리고 반숙인 수란은 영양학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농촌진흥청의 국가표준식품성분DB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팻시크릿(FatSecret)에 따르면,삶은 달걀 1개의 열량은 77Kcal이며 ▲탄수화물 0.56g ▲단백질 6.26g ▲지방 5.28g이다.구운 달걀 1개의 열량은 73Kcal에 ▲탄수화물 0.38g ▲단백질 6.26g ▲지방 4.95g이다.두 조리법의 열량은 4Kcal밖에 차이 나지 않으며,카 심바 코리아단백질 함량도 동일하다.수란의 경우 열량은 74Kal이고,카 심바 코리아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함량은 구운 달걀과 같다.물에 삶거나,굽거나 소실되는 영양성분의 함량은 큰 차이가 없는 것.한국식품연구원 관계자에 따르면 달걀을 고온에서 구우면 지방 함량이 살짝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구운 달걀이 지방과 열량에서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조리 중 기름을 사용하는 달걀 프라이와 스크램블드에그는 삶거나 구운 달걀에 비해 영양적 가치가 떨어진다.달걀 프라이(1개,대형) 열량은 89Kcal이다.특히 삶거나 구웠을 때 비해 단백질 함량이 확연히 줄어들었고,지방 함량은 올라갔다.달걀 프라이 1개의 영양소를 살펴보면 ▲탄수화물 0.43g ▲단백질 0.43g ▲지방 6.24g이다.스크램블드에그의 열량은 101kcal에 달했고,▲탄수화물 0.56g ▲단백질 6.26g ▲지방 5.28g이다.스크럼블드에그는 기름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우유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열량이 높다.
가장 영양가 있는 조리법은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고온에서 굽거나,카 심바 코리아삶는 것이다.게다가 대한의학회지에 게재된 달걀 알레르기 관련 연구에 따르면,스크램블드에그와 같은 열을 덜 가한 조리법보다 구운 달걀처럼 열에 오래 가열한 요리일수록 알레르기 반응 물질도 적었다.오래 가열한 요리 중 고른다면,카 심바 코리아본인의 입맛에 맞는 것을 먹으면 된다.다만,조리하지 않은 생달걀 섭취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물론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달걀은 멸균 처리해 유통된다.하지만 요즘처럼 고온다습한 날씨엔 살모넬라 식중독 위험이 커지므로 그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순 없다.살모넬라 식중독에 걸리면 18~36시간 후 복통,설사,카 심바 코리아구토,발열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생길 수 있다.
구운 달걀·삶은 달걀·수란,영양 비슷해
달걀 프라이·스크램블드에그,열량 높아
고온에서 굽거나 삶는 게 좋아… 생달걀은 주의
카 심바 코리아
:토종 OTT만 막고 넷플릭스, 유튜브 등 해외 OTT 구독료 인상을 막지 못하면 지금의 압박은 구독료 부담 경감은커녕 토종 OTT만 죽이는 꼴"이라고 우려했다.
카 심바 코리아,2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산지쌀값은 20㎏당 4만8375원으로 최고점을 기록한 지난해 10월 5일(5만4388원)보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