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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 채용 의사 밝힌 기업,2022년 62.6%→2023년 49.1%로 13.5%p 급락디지털플랫폼정부 전환을 천명한 한국이 정작 인공지능(AI),클라우드 등 신(新) 소프트웨어 사업에선 부진을 면치 못했다.신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인력 수급,먹거리 월드컵투자 유치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투자 대비 효능이 떨어지는 신규 채용은 꺼리는 모양새다.
13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발표한 '2023 소프트웨어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신 소프트웨어 진출 기업들은 AI 약 800명,먹거리 월드컵클라우드 약 1천200명 등 총 4천200여 명 정도의 인력이 부족하다고 대답했다.AI 기업은 작년 대비 480개,먹거리 월드컵클라우드 추진 기업은 829개 늘어났지만 인력 수급 문제로 사업 정상 진행에 난항을 겪었다.
특히 기업들의 신입 사원 채용 계획은 2022년 62.6%에서 2023년 49.1%로 1년만에 급락했다.신 소프트웨어 사업 인력 확보 응답 계획(1·2순위 복수응답 기준) 문항에 따르면 기존 인력을 교육 후 재배치하겠다는 비중은 84.0%,신규 인력을 뽑겠다는 입장은 49.1%로 차이가 있었다.2024년 신소프트웨어 분야별 인력 충원 계획도 경력직이 약 3천 명 수준으로 신입 약 1천400명에 비해 높았다.
반면 기존 인력의 포지션을 신소프트웨어 업무로 변경하겠다는 비율은 크게 늘었다.2019년 54.1%에 불과하던 비중은 2023년 84.0%로 크게 늘었다.경제 불경기 등이 겹치며 기업들은 '내부 인원 돌려막기'로 업계 위축에 대비하는 모양새다.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총 매출액은 2022년 대비 2023년 3.9% 성장했지만 AI 기업들은 투자액 국가 순위 하락,먹거리 월드컵고급 인재 유출 등 악재가 겹치며 울상을 지었다.미국 스탠퍼드대 인간 중심 AI연구소(HAI)의 'AI 인덱스'가 내놓은 글로벌 AI 민간 투자 규모 순위에서 한국은 2022년 6위에서 2023년 9위로 추락했다.
흉흉한 분위기는 고스란히 통계에 담겼다.신소프트웨어 사업에서 매출이 발생했다고 응답한 기업 중 AI를 통해 성과를 거둔다고 답한 기업은 65.1%에 불과했다.클라우드가 84.8%,VR·AR이 83.4%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초라한 수치다.
이는 작년 출범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디플정위)가 제시한 미래 국가 비전과는 사뭇 다르다.디플정위는 국가가 나서 초거대 공공AI,클라우드 네이티브 도입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민간 사업까지 이끌기엔 역부족이었다.고진 디플정 위원장은 AI 기업들의 부진에 지난 5월 "국가 간의 AI 기술 격차가 경제 격차를 심화 시켜선 안된다"고 우려했다.
이 외 소프트웨어 기업이 신소프트웨어 사업을 추진하려고 할 때 겪는 애로사항으론 ▲수요 및 수익성 불확실(22.4%) ▲자금 및 투자유치 어려움(16.5%) ▲부족한 비즈니스 성공사례(15.8%) 순으로 꼽혔다.
한국AI교육협회 회장인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학부 교수는 "AI 인재를 키우는 대학원 학과들이 만들어졌지만 이들은 석·박사 과정을 밟아야 해 육성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빅테크 등 기업들이 당장 원하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선 정부가 신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6개월,먹거리 월드컵1년 교육 과정을 지원,계획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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