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rb 라이프치히 대 fc 바이에른 뮌헨 통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
전국 집값 1.3% 내려…연간 1.8%↓
수도권 집값 -0.5%,지방은 -0.3% 하락
건설수주액 170.2조원,전년비 10.4% 감소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올해 1~4월 0.5%,하반기에는 1.3% 내려 연간 1.8%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는 지난해 말 당초 2.0% 경기 하락을 예측했던 기존 전망보다 하락 폭이 완만해진 것으로,신생아특례대출 등을 통해 유동성이 유입된 데다가 정치권에서 종합부동산세 폐지가 논의된 것이 소비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11일 오후 2시께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2024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주택부동산 시장의 경우 하락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전셋값은 꾸준히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건설 경기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의 영향으로 위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수도권의 주택 매매가격은 연간 -0.5%로 약보합인 반면,지방은 -3.0%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2024년 남은 기간 운영 가능한 매매 관련 정책 금융의 잔액이 적은 편이고 은행 대출 마진 등을 고려할 때 금리 인하 가능 폭이 적어 하락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셋값은 상반기(4월)까지 0.2% 상승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2.8% 올라 연간 3%대 상승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상반기 상승세는 4월까지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소폭 빠른 속도로 하락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하반기에도 연간 입주 물량이 줄어드는 반면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주택 매매가 줄어 전세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셋값을 밀어 올릴 전망이다.특히 빌라 전세사기 여파로 비아파트 전세 수요는 줄어드는 반면 월세 수요가 늘어나고,아파트 전세 시장으로 수요 쏠림 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 부연구위원은 "최근에 나타난 매매가 상승세도 중요하지만,집값 하락을 이끌었던 거시경제 환경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며 "현실화하지 않은 금리 인하 등 시장 움직임을 미리 예견하기보다는 내 집 마련이 30년에 달하는 장기적 계획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다소 신중할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요 부진과 현실적 어려움이 더해짐에 따라 3기 신도시 건설과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사업이 상당 기간 진통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들 변수를 고려해 중·단기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건설사 스스로 물량을 조절하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건설 수주는 2022년 229조7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2년 연속 큰 폭으로 감소해 2024년은 지난해(189조8000억원)보다 10.4% 줄어든 170조2000억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하반기부터 부동산 PF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데다가 고금리,rb 라이프치히 대 fc 바이에른 뮌헨 통계공사비 상승이 계속돼 건설사들이 선별 수주에 나서게 된 여파로 풀이된다.
건설 투자 역시 2022~2023년 착공 감소 영향으로 주거용과 비주거용 건축공사가 모두 부진해 전년 대비 1.3% 줄어든 302조100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특히 1분기 주거용 건물 건설투자가 감소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비주거용 건물 건설투자까지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이지혜 연구위원은 "거시경제적,rb 라이프치히 대 fc 바이에른 뮌헨 통계정책적 요인을 검토한 결과 국내 건설경기는 하락할 것"이라며 "경기회복을 위해서는 인프라 투자 및 건설금융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건설기업도 ▲유동성 및 재무안정성 관리 ▲기술 투자를 통한 중장기적 경쟁력 제고 방안 모색 ▲포트폴리오 다변화 노력 지속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주제 발표 뒤에는 한만희 서울시립대학교 명예교수(전 국토교통부 차관)를 좌장으로 심은지 한국경제 기자,이익진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과장,조현욱 송도랜드마크시티 개발사업보부장,하서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의 토론이 이어진다.
rb 라이프치히 대 fc 바이에른 뮌헨 통계
:com[서울경제 관련뉴스]'정청래 자객' 공천에 위성정당 출범···與, 총선 준비 잰걸음'위 아래'·'롤리폴리' 등 '히트곡 제조기' 작곡가 신사동호랭이 숨진채 발견···향년 41세'하위10%' 설훈 "이재명, 복수 자행···탈당 여부 고민"[영상] 政 “의대생 2000명 증원 양보 없다” ···醫 “증원 유연성 보이면 협상”'스타강사' 레이나, EBS 수능특강 사라졌다 왜
rb 라이프치히 대 fc 바이에른 뮌헨 통계,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2일 윤석열 정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다 징계를 받고 사직한 류 전 총경을 서울 동작을 후보로 전략공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