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창원lg갤러리
오삼일 한국은행 고용분석팀장은 15일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한국노동연구원이 '인구구조 변화,창원lg갤러리다가오는 AI 시대의 새로운 노동 패러다임 모색'을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 이같은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오 팀장은 AI 특허 정보를 활용해 직업별 AI 노출 지수를 산출했다.산출 결과 우리나라 일자리 중 약 341만개가 AI 기술로 대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전체 일자리의 12%에 해당한다.
AI 노출이 높은 일자리는 △화학공업 기술자 △발전장치 조작원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의료 진료 전문가 △금융 보험 전문가 △법률 전문가 등이다.
오 팀장은 "산업용 로봇 및 소프트웨어 등 기존 기술과 달리 고소득·고학력 근로자가 AI에 더 많이 노출돼 있는데 이는 AI가 비반복적·인지적 업무를 대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기술은 기존 일자리를 대체하기도 하지만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한다"며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고용 재조정을 유도할 수 있는 노동시장 유연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AI 기술 뿐 아니라 초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도 노동시장의 변수다.
한요셉 KDI 재정·사회정책연구부 연구위원은 토론회 발제에서 "초고령화사회가 다가왔음에도 55~64세 임금근로자 중 임시고용 비중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의 약 4배에 달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며 "초고령사회에 적합한 유연하고 안정적인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을 위한 구조적 변화를 추진할 필요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축사에서 "국민 누구나 더 나은 일자리를 찾고,창원lg갤러리기업의 활력을 높여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 고용노동 시스템으로 대전환을 이뤄내야 한다"며 "노동관계법 전반에 대한 담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 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창원lg갤러리
:미국 역대 복권 중 10번째로 큰 금액3개월 넘게 1등이 나오지 않아[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파워볼’과 함께 미국의 대표 복권으로 꼽히는 ‘메가밀리언스’ 이번주 당첨금이 1조3000억원 규모로 늘었다.
창원lg갤러리,유권자들은 투표 개시 시간부터 각 투표소에서 자신의 권리인 한 표를 행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