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K-조선 수출금융 지원 협약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국민·하나·신한·우리·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장과 경남·광주·부산은행 행장,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산업은행·기업은행·한국무역보험공사·수출입은행 기관장이 참석했다.민간에서는 HD현대중공업과 대한조선,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케이조선 대표가 참석했다.
산은·수은·기은과 5대 시중은행은 현대계열 3사(HD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현대미포조선)와 삼성중공업에 총 101억7000만 달러(13조9000억원) 규모의 신규 선수금환급보증(RG)를 공급하기로 했다.최근 고가 선박 수주가 늘면서 기존 RG 한도가 거의 소진된 데 따른 조치다.
조선사는 통상 발주처(선주)로부터 선박 건조대금의 40%를 선수금으로 지급받는다.정해진 기한 내에 선박을 건조하지 못하는 등 계약 불이행이 발생하면 선수금을 돌려줘야 하는데,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보증기관이 RG를 통해 이를 대신 지급한다.RG를 발급받지 못하면 수출 계약에 차질이 빚어질 수 밖에 없다.
기업은행과 5대 시중은행,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3개 지방은행은 무보와 함께 대한조선과 케이조선 등 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공급 확대도 약속했다.9개 은행은 기 수주한 선박의 RG 발급기한에 맞춰 각각 약 3000만 달러씩 총 2억6000만 달러 규모의 RG 9건을 지원한다.무보는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중형 조선사 RG에 대한 특례보증 비율을 85%에서 95%로 확대해 은행의 보증 부담을 낮췄다.
특히 이날 이날 신한은행은 대한조선이 벨기에 선사로부터 수주한 원유운반석 1척에 대한 1호 RG를 발급했다.과거 조선업 침체로 은행권이 대규모 RG 손실을 경험한 이후 11년만에 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발급이 재개된 것이다.산업은행도 중형 조선사가 기 수주한 선박과 향후 수주 계약 건에 대해 총 4억2000만 달러 규모 RG를 발급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K-조선 세계 1위 유지를 위한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형 및 중형 조선사의 동반 발전이 매우 중요하다"며 "수주-건조-수출 全주기에 걸쳐 민관이 원팀으로 총력 지원하는 한편,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후발 경쟁국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한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7월 중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
:1년 치 보증 보험료는 백만 원이 넘습니다.
프리미어리그 공식 중계,그렇지만 시간은 야속하게도 순식간에 흘러갔고, 언제든 전기를 쉽게 뽑아 쓸 수 있는 도시에 사는 나로서 밀양은, 어쩌면 ‘과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