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메조퍼펙션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8일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방안'의 후속조치로 주택공급 지연의 원인이 되는 주택건설사업 인허가 장애요인 해소에 나선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기초지자체 인허가 협의회(협의회)를 개최한다.이번 협의회에는 주택 인허가 업무를 처리하는 서울시 내 25개 자치구 담당자가 참석해 관내 주택 및 정비사업 인허가 처리 현황과 지연사례 등을 공유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규철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앞서 광역 지자체 공무원들과는 논의를 진행했고 이번 기초지자체 담당자들과의 협의회는 처음"이라며 "서울에 이어 수도권 등 추후 논의 통해 회의를 이어가고 정례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열린 주택건설사업 인허가 관련 지자체 협의회에서 공유한 인허가 지연 및 사업 차질 발생 사례를 다시 설명하고 각 자치구에서 인허가 업무처리 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한다.
김 실장은 이어 "기초지자체에서 과도한 기부채납이나 강화된 건축기준 요구,일론 메조퍼펙션근거없는 건축물 층수·세대수,분양가 제한 등의 사례가 확인됐다"면서도 "문제가 없는데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는 잘 없으며 제대로 규정대로 했는데 지연되는 사례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토부는 서울시 내 정비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공급대책의 주요 내용도 설명한다.
이후 각 자치구는 관내 주택 및 정비사업 인허가 처리 현황과 지연사유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관계기관 협의 지연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법령 개정 필요성 등도 건의할 예정이다.
김영아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장은 "민간 부문의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각 자치구의 신속한 인허가 처리를 당부드린다"며 "논의된 제도 개선사항은 관계부처와 신속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