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머리 월드컵
NO.2: 남자 머리 월드컵
NO.3: 이상한 머리 월드컵
NO.4: 여자 머리 월드컵
NO.5: 핑크 머리 월드컵
NO.6: 최악 의 머리 월드컵
NO.7: 조규성 월드컵 머리
NO.8: 정국 월드컵 머리
한국은행이 고금리 긴축 기조를 이어가고 있지만,유동성 지표인 시중 통화량은 1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올 하반기 금리가 내려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정기 예·적금과 더불어 펀드 등 수익증권으로 돈이 몰렸습니다.
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5월 광의통화는 4,머리 월드컵014조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6월부터 12개월 연속 늘었습니다.
광의통화란 현금,요구불예금 등 당장 현금으로 쓸 수 있는 돈뿐 아니라 2년 미만 정기예적금,수익증권 등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단기 금융 상품도 포함된 개념입니다.
5월 광의통화 증가율은 5.9%로,머리 월드컵올해 들어 가장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광의통화가 늘었다는 건 시중에 그만큼 많은 돈이 풀렸다는 의미인데,전달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증가세는 더 가팔라진 겁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지난해 1월 3.5%로 인상한 뒤 고금리 긴축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나,유동성은 계속해서 불어나는 모양새입니다.
금리가 고점이라는 인식에 정기 예·적금을 중심으로 고금리 막차 수요가 늘어난 영향입니다.
상반기 중에 쌓였던 투자 대기 자금은 채권형,머리 월드컵주식형 펀드 등 수익증권으로도 대량 흘러갔습니다.
[이지선 /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금융통계팀 과장: 하반기에 어쨌든 금리가 인하될 거라는 기대가 계속 있는 과정에서 … 예적금 금리가 오르기도 했고 하니까 지금 들어가는게 좋겠다고 생각해서 늘었던 측면이 있고요.(가상자산 등) 대체 투자처의 매력도가 떨어지면서 일단은 (정기예적금과 펀드에) 넣어 놓자 이런 수요도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증가세가 뚜렷해진 가계대출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난 5월 주택담보대출 증가폭은 5조 7천억 원으로 전월에 비해 1조 원 이상 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시중에 풀린 돈이 부동산으로 쏠릴 경우 집값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김상봉 /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화폐가 이제 늘어난다라는 거는 예금이 늘어날 수도 있지만,머리 월드컵대출도 늘어나는 부분이 생기거든요.전세대출이든 담보대출이든 통화량이 늘어나서 이게 또 주택 가격을 끌어올리는 효과는 분명히 있습니다.]
이달 8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0.24% 오르며 16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편집: 김민영,CG: 신현호
최악 의 머리 월드컵
:앞서 1심 재판부는 "외교활동을 위해 공무원의 가족을 행사에 동반할 수는 있지만 그 가족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지위에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현지 기업으로부터 가족에 대한 편의를 제공받은 것은 청탁금지법 위반에 해당한다"면서 벌금 300만 원과 추징금 379만 원을 선고했습니다.
머리 월드컵,2일 서울시에 따르면 '안심 경광등'은 긴급 상황이 생길 때 비상벨을 누르면 가게 외부의 점멸등이 켜지면서 사이렌 소리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