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탑 바루스
NO.2: 탑 바루스 카운터
NO.3: 탑 바루스 애미
NO.4: 탑 바루스 디시
NO.5: 탑 바루스 상대법
NO.6: 탑 바루스 잭스
NO.7: 탑 바루스 아트록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탑 바루스중대본 회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2총괄조정관인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이 본부장은 전날(5일)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서 전문의 중심의 상급종합병원 육성과 같은 정부의 정책 방향이 바람직하지만 실현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의지를 갖고 국가재정을 포함해 과감한 투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의료개혁특별위원회(의개특위)에서 세부적인 의료개혁 방안들을 속도감 있게 논의하고 있으며 정부는 그 추진과제를 하나씩 실행하고 있다"며 "이미 올해 고위험·고난도 필수의료 수가를 분야별로 인상하고 있고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연속근무 단축 시범사업도 지난 5월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지금은 더 나은 의료개혁을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전공의를 비롯해 의료계는 수십년 간 지체되어 온 의료개혁을 실행하기도 전에 집단행동을 하기보다는 정부의 의료개혁 과제들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때 나서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날 서울대 의대 교수 비대위가 정부의 정책 결정 과정이 일방적이고 불투명하다고 비판한 데 대해서는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합의체인 의개특위를 운영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참여해 합리적인 정책 제안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다섯 달째 지속되고 있는 의료공백 상황 속에서 환자들의 불안과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며 "환자 곁을 지켜주고 있는 의료현장의 의료진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정부는 지속 가능한 진료체계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