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k프록시
기준금리BMSI 101…직전 조사 대비 1포인트 떨어져
9일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채권 보유 및 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99%는 7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나머지 1%는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를 예상했다.
금투협은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발표 이후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신중론이 재확인돼 7월 금통위에서는 현재 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는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8월 국내 채권 시장 금리와 관련해서는 엇갈린 전망을 내놨다.금리 하락 응답 비율은 전월 대비 4% 증가한 29%로,k프록시금리 상승 응답 비율은 전월 대비 4%포인트 증가한 17%로 집계됐다.
이는 물가 안정세로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점차 커지고 있지만,k프록시최근 채권 금리 낙폭이 과대하다는 인식과 미국 대선을 둘러싼 불확실성 등 금리 상방 압력 또한 존재한다고 본 것으로 풀이된다.
물가와 관련해서는 다음 달 물가가 보합세를 보일 것이라는 응답이 70%로 우세했다.물가 상승 응답 비율은 3%포인트 늘어난 3%,k프록시물가 하락 응답 비율은 15%포인트 증가한 27%로 집계됐다.
환율에 대해서는 다음 달 환율이 보합세를 보일 것이라는 응답이 76%로 가장 많았다.미국의 부진한 고용 지표에 따른 달러 약세 요인과 미국 대선 불확실성으로 인한 달러 강세 요인이 혼재하는 상황 때문이다.
환율 하락 응답은 2%포인트 줄어든 16%,k프록시환율 상승 응답은 3%포인트 하락한 8%로 조사됐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한 8월 채권시장 종합 지표(BMSI)는 101.6으로 전월(103.4)보다 소폭 하락했다.BSMI는 100을 기준으로 숫자가 클수록 채권금리 하락(가격 상승)이 기대되는 등 시장 심리가 양호하다는 뜻이다.
k프록시
:[인터뷰①] 송하윤 "'내 남편과 결혼해줘'로 권태 극복…외로워도 행복했죠"뉴스 기사배우 송하윤이 스포츠한국과 만났다.
k프록시,지난해 열린 '삼성 파운드리 포럼(SFF)'/사진=삼성전자 반도체 뉴스룸삼성전자가 6월과 7월 각각 미국과 한국에서 파운드리 포럼을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