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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4월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2위 '버섯커 키우기',로또 의 수수료'라스트워'.中 강세
엔씨소프트는 '쓰론앤리버티' 9월 해외 출시
카카오게임즈,로또 의 수수료스마일게이트도 해외 활로 찾아
한국 게임업계의 텃밭인 모바일 게임 시장을 중국 업체가 차지했다.중국산 모바일 게임이 지난 1~4월 한국 내 매출 1·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업체들은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을 앞세워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
18일 모바일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 1~4월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앱 내 매출이 가장 많았던 게임은 중국 조이나이스게임즈가 공급하는‘버섯커 키우기’였다.이 게임은 지난해 12월 출시 이후 방치형 게임 열풍을 일으켰다.한국에서만 지난 1~4월 앱 내 매출 약 1억달러(약 1390억원)를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두 번째로 수익을 많이 낸 모바일 게임은 중국 퍼스트펀이 개발한‘라스트워: 서바이벌’이었다.
매출 규모 상위 10위 모바일 게임 중 국내 업체가 공급하는 게임 비중은 50%에 그쳤다.지난해 한국 게임사들이 MMORPG 6종으로 1~6위를 석권하며 상위 10위 중 80%를 차지했던 상황과 대비된다.지난해 매출 1위였던 엔씨소프트의‘리니지M’은 3위로,로또 의 수수료2위였던 카카오게임즈의‘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4위로 밀려났다.
센서타워 관계자는 “국산 MMORPG가 모바일 게임 시장을 차지해왔던 패턴이 달라졌다”며 “지난 1~4월 전략 장르 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0% 늘며 선전했다”고 설명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 시장 규모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을 2022년 기준 58.9%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 업체들은 MMORPG의 인기가 식은 국내 대신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엔씨소프트는 지난해 12월 국내 출시했던 MMORPG인‘쓰론앤리버티’를 오는 9월 해외 출시하기로 했다.북·남미,유럽,호주,로또 의 수수료뉴질랜드,일본이 타깃이다.아마존 자회사인 아마존게임즈가 배급을 맡는다.카카오게임즈도 오는 27일‘아키에이지 워’로 해외 MMORPG 시장을 공략한다.스마일게이트도 같은 장르 게임인‘이클립스: 더 어웨이크닝’을 내년 상반기 해외에 내놓는 게 목표다.
시장조사업체인 모르도르인텔리전스는 MMORPG 세계 시장 규모가 올해 253억달러(약 35조원)에서 2029년 422억달러(약 58조3500억원)로 5년 새 67%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선 5세대(5G) 이동통신이 이제 보급되는 단계”라며 “고사양 모바일 기기를 필요로 하는 MMORPG 시장이 성숙 단계에 접어든 한국과 달리 해외는 이 시장 생태계가 넓어질 여지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황동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