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잉글랜드 이탈리아

【마티아스 포그바】아시안컵 이순민|잉글랜드 이탈리아

NO.1: 마티아스 포그바

NO.2: 마티아스 포그바 통계

美 시카고대 연구…인간 56%·AI 60%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생성형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 인간보다 기업의 실적을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해 향후 실적을 예상하는 것인데,마티아스 포그바향후 투자용 AI 로보어드바이저에 적용돼 수익률이 더 높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대 경영대학원의 발레리 니콜라예프 교수팀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거대언어모델(LLM)을 통한 재무제표 분석' 논문을 인터넷에 공개했다.

LLM은 언어에 특화한 생성 AI 모델로,마티아스 포그바챗GPT의 핵심 엔진 역할을 한다.니콜라예프 교수팀은 기업 1만5401곳의 최근 수십년간 재무제표 15만여건을 익명화해 챗GPT의 LLM 'GPT-4'에 넣었다.

3단계에 걸쳐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미래 실적 방향을 예측하라고 시킨 결과,마티아스 포그바AI는 정확도 60.35% 실적 예측을 내놨다.인간 애널리스트들이 실적발표 1개월 뒤에 내놓은 미래 실적 평균 예측의 정확도 52.71%를 크게 웃돈 수치다.

AI의 정확도는 인간 애널리스트들의 3개월 뒤 예측(55.95%)과 6개월 뒤 예측(56.68%) 보다도 높았다.

매출과 영업 마진율 등을 알고리즘화해 재무제표를 분석해주는 AI가 활성화되면 개인 투자자나 기관 투자자들의 업무 효율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차세대 로보어드바이저 개발에도 적용될 수 있다.지금까지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주가와 순이익 등 대표 수치의 통계적 패턴을 학습해 종목의 주가 방향을 예측했지만,마티아스 포그바여기에 재무제표의 세부 내용까지 분석할 수 있게 되면 로보어드바이저의 성능도 개선될 전망이다.

니콜라예프 교수팀은 챗GPT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투자 전략을 짜 시뮬레이션한 결과 종전 AI 모델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고 밝혔다.

다만 AI가 인간 투자 전문가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봤다.지적 능력은 탁월하지만 세부 오류나 착오가 나타날지 미리 예측하거나 통제할 수 없어 인간의 감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AI가 모르는 추가 정보가 중요할 때 사람이 주도적으로 분석을 이끄는 등 협업이 가능할 것"이라며 "챗GPT와 인간 애널리스트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말했다.

마티아스 포그바 통계

:비대위는 “올바른 의료 개혁을 위해서는 ‘타협의 절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멈추고 뒤를 돌아보는 용기도 지도자의 덕목”이라고도 말했다.

마티아스 포그바,일본기업, 對한국 투자 47% 감소…"前정권 '탈일본' 정책 영향"한국투자 2019년 4093억엔→2023년 2169억엔 감소중국투자도 20% 감소…투자 증가율 1위는 싱가포르[도쿄=AP/뉴시스]일본 기업에 의한 아시아내 투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싱가포르인 반면, 한국과 중국은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