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에볼루션 주작

아르헨티나리그 - ID=2024-12-14%2Fpdysxn.html

NO.1: 아르헨티나리그

NO.2: 아르헨티나리그 순위

NO.3: 아르헨티나리그 일정

고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
세계 태양광 산업 발전 기여 평가

박남규 성균관대학교 교수.ⓒ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남규 성균관대학교 교수.ⓒ과학기술정보통신부[데일리안 = 김소희 기자] 올해‘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수상자로 박남규 성균관대학교 교수가 선정됐다.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 따르면 박남규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갖는 광흡수 물질을 이용해,안정적이면서 효율이 높은 고체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최초로 개발했다.과기정통부는 박 교수의 개발이 태양전지 기술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세계 태양광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박 교수는 2011년 선행연구를 통해 알게 된 페로브스카이트 구조 화합물의 높은 흡광 특성을 착안해 2012년 표준 태양광 조건에서 9.7%의 효율(당시 최고효율)과 500시간 장기안정성을 갖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에 성공했다.같은 해 이 연구결과를 사이언티픽리포트에 발표했다.

해당 논문은 발표 이후 8300회 이상 인용(2024년 4월 기준) 되고 있다.이러한 결과로 박남규 교수는 2017년-2023년 7년 연속으로 세계 상위 1% 연구자에 선정됐다.

또 2012년 연구발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후속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누적 발표논문 수가 3만 8200편을 상회(2024년 4월 기준)하고 있다.
이외에도 박 교수는 국내외 특허 71건을 등록하고,아르헨티나리그2008년 염료감응 태양전지 기술로 28억원 기술이전료를 받는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2003년부터 탁월한 연구성과를 이룬 과학기술인을 발굴해,아르헨티나리그국민에게도 알려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자 진행되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의 경우 지난해 말부터 공모와 발굴,추천을 통해 접수한 후보자 총 17명을 대상으로 3단계 심사과정(전공자심사–분야심사–통합심사)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상자 1명을 선정했다.

수상자는 연구개발 업적뿐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발전 기여도,아르헨티나리그국민생활 향상에 미친 영향 등을 종합평가해 선정됐으며,아르헨티나리그지난해까지 총 46명이 본 상을 수상했다.

과기정통부는 10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하는 제2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대회 개회식에서 수상자에게 대통령 상장과 상금 3억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아르헨티나리그 일정

:친명계 2명이 도전장을 낸 광주 광산구을에서는 민형배 의원이 낙점을 받았다.

아르헨티나리그,포스코퓨처엠은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가 생산한 전구체를 활용해 양극재를 생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