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수원 fc 대 전북 현대 모터스 라인업
[앵커]
이외 하반기 달라지는 것들 종합해 보겠습니다.
연말이 되면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광역급행철도,수원 fc 대 전북 현대 모터스 라인업GTX가 다니게 됩니다.
초등학교 1학년생을 밤 8시까지 돌봐주는 늘봄학교도 시행됩니다.
황인표 기자,GTA A노선이 연말에 개통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3월 개통한 수도권 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12월부터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됩니다.
출근 시간 때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자동차로 가면 1시간 이상 걸리는데 GTX가 개통되면 20분 만에 갈 수 있게 됩니다.
또 제2터미널 확장 등 인천공항 4단계 건설이 11월쯤 끝나면 연간 여객 수용인원이 7700만 명에서 1억 600만 명으로 늘어납니다.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에서 재건축을 가장 먼저 진행할 선도지구가 최대 3만 9천 가구 규모로 11월에 선정됩니다.
간이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는 연매출은 8천만 원 미만에서 1억 400만 원 미만으로 올라갑니다.
간이과세자가 되면 세율이 일반과세자의 10%보다 낮은 1.5∼4% 사이를 적용받게 됩니다.
이번 조치로 약 25만 명의 사업자가 간이과세자로 전환됩니다.
[앵커]
생활 상에선 또 어떤 변화가 있나요?
[기자]
2학기부터 전국 초등학교 약 6100곳에서 1학년을 대상으로 늘봄학교가 운영됩니다.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학교가 아이를 돌봐주는데 매일 2시간의 맞춤형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됩니다.
내년에는 2학년까지,수원 fc 대 전북 현대 모터스 라인업2026년에는 모든 학년까지 늘봄학교가 확대됩니다.
우울,불안 등을 겪는 국민에게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이 시행되고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시범사업'은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또 연말부터는 17세 이상 국민 누구나 주민센터에서 본인 확인을 거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주민센터를 찾아야만 발급받을 수 있었는데 9월 30일부터는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SBS Biz 황인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