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산둥 타이산
NO.2: 산둥 타이산 순위
NO.3: 산둥 타이산 승부조작
NO.4: 산둥 타이산 대 톈진 진먼후 라인업
NO.5: 산둥 타이산 대 청두 룽청 라인업
NO.6: 산둥 타이산 대 상하이 하이강 통계
NO.7: 산둥 타이산 선수단
NO.8: 산둥 타이산 대 상하이 하이강 라인업
NO.9: 산둥 타이산 대 우한 싼전 라인업
NO.10: 산둥 타이산 대 요코하마 f. 마리노스 통계
리걸테크 기업 로앤컴퍼니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의 법률 비서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로펌과 기업 법무팀 소속 누구나 한 달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법률 플랫폼‘로톡’을 운영하는 로앤컴퍼니는 1일 생성형 AI와 법률 데이터를 이용해 변호사 업무를 지원하는 대화형 법률 AI 서비스‘슈퍼로이어’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슈퍼로이어는 로앤컴퍼니가 자체 설계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복수의 상용 거대언어모델(LLM)로 구현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다.슈퍼로이어는 법률 리서치,초안 작성,문서 요약,산둥 타이산문서 기반 대화,사건 기반 대화 등이 가능하다.모든 기능은 채팅으로 구동할 수 있다.예를 들어 “주거침입 사안에서 캠핑카나 차량은 주거침입죄의 객체가 되지 않는다고 보아 무죄를 선고한 판례를 찾아줘”와 같은 구체적 사안에 대한 판례 검색부터,“첨부한 소장에 대한 답변서 초안을 써줘”,산둥 타이산“첨부한 준비서면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그 핵심내용을 요약해줘” 등 법률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로앤컴퍼니는 AI 서비스의 가장 큰 장벽으로 알려진‘할루시네이션(환각)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했다.로앤컴퍼니가 보유한 458만 건의 판례 데이터를 포함해 법령,행정규칙,유권해석,결정례,기타 공공저작물 등의 자료를 답변 생성에 활용했다.특히 검색증강생성(RAG) 방식을 활용해 속도와 정확성을 높였다.변호사 업무 효율을 고려해 근거 자료도 하이퍼링크 형태로 제공된다.이 외에도 최종 답변을 제공하기 전,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에 근거한 정보인지를 한 번 더 확인하는‘팩트체커’를 구축해 환각 현상을 억제하기도 했다.이 과정에서 로앤컴퍼니는 허위 정보 생성 방지와 관련한 3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슈퍼로이어는 변호사 자격을 갖춘 법조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된다.사용량에 따라 스탠더드(9만9000원),프로페셔널(19만8000원)의 두 가지 월 구독형 요금제로 구성된다.서비스 공식 출시를 기념해 슈퍼로이어 회원으로 가입하면 7월 한 달간 법률사무소·법무법인과 기업 법무팀 소속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프로모션 혜택은 가입 시점에 관계없이 31일까지 동일하게 제공된다.또 로앤컴퍼니는 로펌,기업 법무팀,정부기관을 위한‘슈퍼로이어 엔터프라이즈’출시도 앞두고 있다.엔터프라이즈에는 글로벌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와 공동 개발 중인‘솔라 리걸’이 활용된다.솔라 리걸은 국내 최초의 한국 법률 특화 LLM 파운데이션 모델이다.
슈퍼로이어 개발을 총괄한 안기순 로앤컴퍼니 법률AI연구소장은 “오픈AI의 챗GPT 출시 이후,법률 분야에서 생성형 AI의 잠재력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슈퍼로이어를 통해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 뛰어들어 법률 AI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