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ncarb
NO.2: ncar
NO.3: ncarb login
NO.4: ncar nissan
NO.5: ncar boulder
NO.6: ncar login
NO.7: ncarb certification
NO.8: ncarb practice exam
NO.9: ncarb axp
NO.10: ncarb exams
위탁 택배기사 대부분 개인사업자… "하루라도 쉬면 손해"
CLS 월 평균 순수입 428만원 vs 택배 기사 월 평균 수입 348만원
CLS 택배기사,이틀 더 쉬어도 일반 기사보다 더 버는 구조
CLS는 지난 13일 택배업계 최초로 내년부터 택배기사 휴무 확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격주 주5일 근무,ncar의무 휴무제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적용대상은 CLS와 위탁 계약을 맺은 전문 배송업체 소속 택배기사로 '퀵 플렉서'로 불리는 개인사업자들이다.
야간작업 택배기사 대상으로 격주마다 주5일 근무를,주간작업 택배기사에게는 반기별로 최소 1회 이상(연간 최소 2회 이상) 주5일만 배송하는 의무 휴무제를 실시한다.
CLS 관계자는 "야간작업 택배기사 '격주 주5일 배송' 도입 등 휴무 확대 방안이 시행되면 퀵 플렉서의 업무부담이 더욱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각 전문 배송업체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선진적인 배송업무 여건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CLS는 현재 쿠팡친구(직고용) 8000명,퀵 플렉서(위탁 택배기사) 1만3000명 규모의 택배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이중 쿠팡친구는 고정급여로 주5일 근무제다.
퀵 플렉서가 개인사업자인 만큼 하루라도 더 쉬면 수익이 줄어들까 염려하는 이들도 있다.휴무 확대를 위해 넘어야 할 가장 큰 산이다.
업계에서는 CLS가 전면이 아닌 격주로 주5일제를 도입하는 것 역시 택배기사들의 반발을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수도권에서 택배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는 A 대표는 "과로 방지 등을 위해 택배영업점이 물량이나 배송일을 줄이자고 하면 '고수입을 위해 개인사업자로 일하는데 영업점이 관여하지 말라'고 거절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비교적 연령대가 낮은 택배기사들의 분위기는 또 다르다.택배 업계 관계자 B씨는 "요즘 젊은 택배기사들은 돈을 좀 덜 벌더라도 워라밸을 챙기는 것을 더 좋아한다.자율 근무를 실시한 이후 주말과 붙여 오프를 신청하고 캠핑이나 여행을 다니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CLS 관계자는 "업계 최초로 계약단계부터 백업기사 시스템을 도입해 택배기사가 희망하는 경우 주5일 이하로 배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며 "지금도 30~40%가량이 주5일 이하로 배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