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스컬
NO.2: 스컬트라
NO.3: 스컬 뜻
NO.4: 스컬프터
NO.5: 스컬트라 가격
NO.6: 스컬 얼굴
NO.7: 스컹크
NO.8: 스컹크 퇴치법
NO.9: 스커트
NO.10: 스커트 스테이크
<앵커>
우리나라 1인당 국민총소득이 지난해 처음으로 일본을 추월한 걸로 나타났습니다.우리 경제 규모가 늘어난 것도 있지만,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이례적으로 약세를 보인 게 큰 영향을 줬습니다.
유덕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우리 국민들이 국내외에서 벌어들인 임금과 이자,배당 등 모든 소득을 합친 국민 총소득 GNI,실질 구매력을 나타내는데 작년 말 기준 우리나라 1인당 GNI는 3만 6천194달러로,스커전년보다 2.7% 늘었습니다.
수출 등 교역조건이 개선되면서 늘어난 측면이 있고,통계 기준 개편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국은행은 5년마다 경제구조 변화를 반영해 기준 연도를 바꾸는데,스커2015년에서 2020년으로 변경하면서 소규모 사업자 등 실적에서 빠졌던 부분이 반영돼 전반적인 경제 규모가 커진 겁니다.
그 결과 1인당 국민총소득은 인구 5천만 명 이상 국가 가운데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다음 6위 수준으로,스커일본을 처음으로 제쳤습니다.
일본 순위가 뒤로 밀린 건 달러 대비 일본 통화가 초약세를 띤 슈퍼 엔저가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최정태 부장/한국은행 경제통계국 : 일본 같은 경우에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통화가치가 하락함에 따라서 (1인당 GNI 순위가) 한국보다 현재까지 파악한 숫자로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상 1인당 국민총소득이 4만 달러를 넘으면 선진국이라는 평가받는데,한은은 자체 추산으로 수년 내 4만 달러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주원/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수출이 잘 나가는 품목들인 반도체,2차 전지,전기차라든가 최근에 바이오헬스라든가 이런 쪽의 고성장 수출 산업의 비중을 높이는 게 4만 달러 달성의 관건이 되겠습니다.]
현 정부가 2027년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열겠다 공언한 가운데,스커향후 반도체 등 수출 실적과 환율의 안정적인 흐름이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디자인 : 김규연)
스컬트라
:5%의 이율로 최대 72개월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스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롯데장학재단이 두 학생을 포함해 모두 250명에게 10억 원의 롯데 신격호 나라사랑 장학금을 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