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수 대신 '아사이볼'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아사이볼은 브라질 디저트로,남아메리카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아사이베리와 바나나,딸기 등을 함께 간 것에 견과류,꿀,그래놀라 등을 토핑으로 얹어 먹는 간식이다.아사이베리는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지만 비교적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미국‧유럽‧호주 등 서구권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한국에서도 2014~2015년 서울 가로수길에 아사이볼 전문 매장이 생기며 바짝 인기를 끌었다가 다소 주춤해졌지만,최근 세계 1위 아사이볼 브랜드가 한국에 들어와 다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사이볼 주재료,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영양소 풍부
아사이볼의 주재료인 아사이베리에는 비타민C,폴리페놀,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다.아사이베리와 함께 바나나와 딸기 등을 함께 갈아내 스무디 형태로 만들어 내는데,바나나는 당과 항산화 물질이 많아 소화가 잘 된다.또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섬유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C와 비타민E와 같은 산화 방지 성분이 많다.딸기 속에도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 완화,피로 해소,감기 치료,피부 미백 등 다양한 작용을 한다.
다만,판매용 아사이볼에는 꿀,밀크파우더.그래놀라 등이 들어가 당 함유량과 열량이 높다.꿀 대부분은 과당과 포도당 등 단순당으로 이뤄졌다.비타민·무기질 등 다른 영양성분 없이 열량만 높은 단순당을 과다 섭취하면 비만해지거나 이상지질혈증 등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밀크파우더는 우유 맛 가루로 아사이볼뿐만 아니라 빙수,스무디,프라푸치노 같은 음료를 제조할 때도 쓰인다.밀크파우더에는 유당(우유에 들어 있는 당분)이 포함돼 있다.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밀크파우더를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등 소화 장애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그래놀라는 퀴노아,아마란스 등의 곡물에 견과류나 말린 과일을 넣고 꿀을 버무려 구워낸 것이다.열량은 1회 제공량(30g)당 120~200kcal 사이로 무턱대고 많이 먹었다간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아사이볼을 되도록 건강하게 먹고 싶다면 직접 만들어보는 걸 추천한다.먼저 유기농 아사이베리와 당이 없는 플레인 요거트를 갈아준다.이후 토핑으로 그래놀라 대신에 ▲아몬드 한 줌 ▲아보카도 ▲치아시드를 올려준다.다이어트 중 아몬드를 간식으로 섭취하면 식욕 증진 호르몬 분비를 낮춘다.아보카도의 경우 식이섬유와 건강한 지방이 풍부해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치아시드 속 섬유질은 혈액의 당 흡수 속도를 늦춰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치아시드는 액체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위장에서 팽창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준다.아사이볼에 단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알룰로스를 살짝 뿌려주면 된다.알룰로스는 무화과,건포도 등 과일류에 있는 희소 당으로,단맛은 설탕의 약 70% 수준이지만 열량이 없는 대체 감미료다.대부분 소장에서 흡수되지만,
강원랜드 슬롯머신 후기체내에서 대사되지 않고,소변으로 배출돼 열량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