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있는 도박 가사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포스트 디즈니’꿈꾸는 K-웹툰
나스닥 상장 등 위상 강화
스크린·TV로 영역 확장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반지하방의 칙칙한 작업실과 열악한 환경을 떠오르게 했던 웹툰 작가의 위상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2017년 3799억 원에 불과했던 K-웹툰의 산업 규모는 5년 만인 2022년에 1조8290억 원,약 5배로 치솟았고 중소기업 사원 연봉에도 못 미치던 웹툰 작가의 수익은 상위 클래스의 경우,자신있는 도박 가사평균 100만 달러(약 13억8000만 원)를 넘어섰다.네이버웹툰의 모회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의 미국 나스닥 상장을 계기로 살펴본 K-웹툰의 괄목할 만한 변화다.
8일 웹툰엔터테인먼트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 회사 창작자 가운데 수익 상위 1∼100위 작가의 지난해 연평균 수익은 100만 달러로 나타났다.웹툰엔터테인먼트가 결국 세계적으로 가장 큰 한국 플랫폼 업체인 것을 감안하면 고스란히 업계‘톱 100’을 차지한 한국 작가의 수익이 이 정도로 커졌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넷플릭스 히트작‘더 에이트 쇼’의 원작자인 배진수 작가는 “최상위권 작가가 아니더라도 일반 회사원 이상의 수익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차 창작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웹툰은 플랫폼을 넘어 스크린과 TV로 향하고 있다.지난 10년(2010∼2020)간 방영된 드라마 가운데 32.4%는 웹툰이 원작이며 최근에도 넷플릭스‘더 에이트 쇼’와 디즈니+의‘무빙,자신있는 도박 가사영화‘콘크리트 유토피아’등이 모두 웹툰을 기반으로 제작됐다.웹툰엔터테인먼트는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국 나스닥에 상장해 시총 4조 원 규모의 회사로 거듭났다.국내에서 2003년 출발한 웹툰은 21년 만에‘K-웹툰’이라는 장르로 꽃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