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스코어러
NO.2: 스코어러 플러스
NO.3: 스코어러 축구
NO.4: 스코어러 뜻
NO.5: 탑 스코어러
NO.6: 오토 스코어러
NO.7: 쓰리레벨 스코어러
NO.8: nba 스코어러
NO.9: 렐릭 스코어러
NO.10: 주식회사 스코어러
日 나고야대 의대 연구팀
일본 나고야대 의대 연구팀은 작은 생선을 통째로 섭취하는 것과 사망 위험 사이 연관성을 살핀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일본인은 뱅어나 빙어,전갱이,정어리 등 작은 물고기를 즐겨 먹는다.특히 작은 생선의 뼈와 내장을 통째로 섭취할 경우 칼슘,마그네슘,스코어러비타민 A와 D 등 미량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연구팀은 35~69세 일본인 8만802명(남성 3만4555명,여성 4만6247명)을 대상으로 작은 생선 섭취 빈도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눈 뒤 9년간 추적 관찰했다.
일본의 다시설 공동 대규모 코호트 연구(J-MICC) 데이터를 사용해 작은 생선 섭취와 암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 간 연관성을 살폈다.
관찰 기간 확인된 사망 사례는 2482건이었다.그중 약 60%인 1495명이 암으로 사망했다.
연구 결과 작은 생선을 한 달에 1~3회 이상 먹은 여성이 작은 생선을 섭취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암이나 다른 원인으로 인한 사망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은 생선을 한 달에 1~3회,주 1~2회,스코어러주 3회 이상 먹은 여성은 이를 섭취하지 않은 여성보다 사망 위험이 각각 32%,28%,31% 낮았다.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각각 28%,29%,36%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남성도 여성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다만 남성의 경우 작은 생선 섭취와 사망 확률 간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여성에서 작은 생선 섭취와 암이나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확률 간 연관성이 관찰됐다"며 "이는 초경 연령,스코어러출산 횟수,폐경 상태 등 여성의 특정 요인을 보정한 후에도 유지됐다.작은 생선은 비타민 A와 D,마그네슘 등 미량 영양소의 균형 잡힌 섭취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공중 보건 영양(public health nutrition)에 지난달 3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