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시카고 컵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서울 종로구에서 최남호 산업부 2차관 주재로 '원전 생태계 완전 정상화 추진현황 점검회의'를 열고 그간 추진된 원전 생태계 복원 정책 성과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비에이치아이(BHI),2024년 04월 16일 시카고 컵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국제전기 등 원전 중소·중견기업 9곳과 한국원자력산업협회,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2024년 04월 16일 시카고 컵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한국수력원자력,2024년 04월 16일 시카고 컵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두산에너빌리티 등 원전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원전 정책과 관련 보완이 필요한 사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는 그동안 정부가 원전 생태계 복원을 위해 일감·금융·연구개발(R&D)·인력 등 전방위적 지원을 지속해왔으며 그 결과 최근 원전업계의 매출·투자·고용 등 주요 지표가 뚜렷한 개선세를 보인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탈원전 이전 수준만큼 일감을 수주하지 못했거나 인력 채용에 애로를 겪는 등 정책 사각지대에 있는 일부 기업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간담회 참여 기업들은 정부에 원전 대기업들이 일감 세부 계획을 공유해 중소·중견기업들이 적정 투자 시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아울러 원전업계 퇴직자를 활용해 현장 인력 부족 문제에 대응해줄 것과 수출 관련 시장분석 및 전략 수립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의 독자 수출 확대 지원 등을 요구했다.
산업부는 상대적으로 정부 지원을 많이 받지 못한 기업들을 위한 추가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최 차관은 간담회에 참석한 한수원,두산 등 관계자에게 일감 발주 세부 계획을 마련해 하반기 설명회를 개최해 달라고 요청했다.원전업계 퇴직자의 재취업 지원 확대 방안 등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최 차관은 "올 연말을 목표로 수립하고 있는 '2050 중장기 원전산업 로드맵'과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에 오늘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를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