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쌍용로고
<앵커>
수요일 친절한 경제,권애리 기자 나와 있습니다.권 기자,미국 대선판이 요즘 심상치 않습니다.미국 대통령이 누가 되는지는 우리나라에도 중요한 문제인데,쌍용로고당장 우리 대출 금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요?
<기자>
국내 은행채 만기 5년짜리 채권의 금리를 먼저 좀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난 주말 사이에 이 금리가 쑥 오른 게 보이죠.
은행채 5년물이 왜 중요하나면 은행이 고정금리로 대출을 내줄 때 이 은행채 5년물 금리를 기준으로 금리를 올렸다 내렸다 하기 때문입니다.
이 금리는 매일 변하고요.
은행들은 고정금리 대출의 금리를 이걸 기준으로 매일,쌍용로고또는 매주 변경합니다.
그러니까 이 은행채 5년물 금리가 지난 주말 사이에 나타난 것 같은 상승세를 유지하면 우리가 받게 되는 고정금리 대출의 금리도 오르게 되는 겁니다.
이게 트럼프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우리나라 은행채 금리에는 미국 금리가 사실 거의 바로 반영됩니다.
그리고 그 미국의 국채 금리가 우리 시간으로 지난주 금요일 미국 대선 후보들의 4년 만의 생방송 TV 토론 이후로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사실 주말 사이의 시장에는 좀 상승세가 둔화된 걸로 나타난 미국의 개인소비지출 물가처럼 금리를 하락시킬 만한 요인들이 더 많았는데도 말입니다.
왜냐,바이든 대통령이 너무 고령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유리하게 대선 판세가 돌아가고 있다는 뉴스는 이미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우세하다는 그 분위기가 시중의 금리를 떨어뜨릴 만한 많은 요인들을 모두 이기고 금리 상승세를 가져온 겁니다.
<앵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리해지면 금리가 지금보다 오른다는 거네요.이유가 뭔가요?
<기자>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에 물가가 다시 빠르게 오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벌써 '트럼프플레이션'이란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존의 일반적인 최고 권력자들과는 화법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지금 얘기하는 공약들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건 좀 무리가 있다고도 말하지만요.
그래도 핵심 크게 변하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트럼프 후보 경제 공약들의 핵심을 보면 수입품에는 지금보다 높은 관세를 붙이고,세금을 깎아주고 세금은 덜 걷는데 정부는 더 많은 돈을 쓰겠다.
안 그래도 빚이 많은 미국 정부가 더 큰 빚을 내지 않고는 불가능한 정책들을 얘기합니다.
미국산 자동차처럼 수입품과 경쟁하는 물건을 생산하는 공장에 다니는 유권자나 당장 내야 할 세금이 고민인 납세자들에게는 반갑게 들릴 수 있겠지만요.
하나같이 미국의 물가를 다시 자극할 수 있는 정책들입니다.
미국 대선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고요.
주말 사이에 보인 금리 상승세도 또 다른 변수들과 섞여서 다시 조금 희석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지금부터 미 대선까지는 불확실성이 주인공이죠.
그런데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시기도 불확실한 상태기 때문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을 키우는 분위기가 새로 나올 때마다 미국 금리는 상승세를 타고 한국의 시중금리까지 상승 쪽으로 자극되는 상황이 거듭될 수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말 당선이 된다면 외교나 북한 문제에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벌써 전망이 많이 나옵니다.우리 경제도 대비할 게 많겠죠.
<기자>
그렇습니다.우리가 그동안 적응해 온 최근 몇 년간의 미국 경제정책들,이른바 '바이든노믹스'가 여러 군데 흔들릴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박상현/하이투자증권 전문위원 : 중국에 대한 '관세폭탄' 뿐만 아니라 우방국에 대한 관세 인상 이런 것들을 계속 얘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또) 제2의 '플라자 합의'를 얘기하고 있습니다.달러를 약하게 해서 자국의 무역수지 적자폭을 축소시키고 미국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시키려고 하는 부분들인데요.환율에 대한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이고요.]
또 삼성,쌍용로고SK,쌍용로고현대차,한화 같은 우리 대기업들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이나 반도체법 같은 법을 만들어서 바이든 대통령이 약속한 지원금과 혜택을 받기 위해서 미국에 막대한 돈을 들여서 생산 거점을 계획하거나 이미 짓고 있는데요.
약속받은 지원금이나 혜택에도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에 미국에서 수입해 오는 물건을 늘려야 트럼프 후보가 재집권할 경우에 우리에게 통상 압력을 덜 주리라는 얘기도 나옵니다.
여러 가지로 대비가 필요합니다.
쌍용로고
:비행기를 타고 가는데 기체가 심하게 흔들리면 저는 너무 긴장되던데, 이게 난기류 때문인 경우가 많죠? [앵커] 비행기에서 난기류를 만나는 게 아주 드문 일은 아니잖아요.
쌍용로고,바람을 쐬고 머리를 식히다 보면 방도가 나오겠지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