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도구세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전 세계 80여개국 작품 다 모은 '구글 아트 앤 컬처'
인공지능·증강현실 탑재해 색다른 재미도 선사
그림 뿐만 아니라 클래식 음악,K팝 챌린지 기능도IT업계는 늘상 새로운 것들이 쏟아집니다.기기가 될 수도 있고,게임이나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지요.바쁜 일상 속,많은 사람들이 그냥 기사로만‘아 이런 거구나’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하지만 직접 써봐야 알 수 있는 것,써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도 많지요.그래서 이데일리 ICT부에서는 직접 해보고 난 뒤의 생생한 느낌을 [잇(IT):써봐]에 숨김없이 그대로 전달해드리기로 했습니다.솔직하지 않은 리뷰는 담지 않겠습니다.[편집자 주]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아니 이건 진짜 위화감이 전혀 없는데요?그냥 사진인데?”
무더운 여름 어느 날 저녁,차도구세트친한 선배들과 가볍게 저녁식사를 하다 갑자기 얼굴 앞에 쑥 들어온 스마트폰.별안간 사진이 찍힌 후 맥주를 한 모금 마시자 중세 귀부인이 된 내 모습이 화면에 떠올랐다.옆에 있던 선배 기자는 마치 그림 속 옷을 실제로 입은 듯한 모습이었다.인공지능(AI),차도구세트증강현실(AR) 등 각종 기술이 적용된‘구글 아트 앤 컬처’애플리케이션(앱)이 만든 결과다.
단순히 관람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구글 아트 앤 컬처는 이용자들이 명화와 예술 작품들을 일종의 놀잇감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AI를 활용한‘아트 셀피’와 AR 기반으로 제작된‘아트 필터’가 대표적이다.아트 셀피의 경우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나와 닮은 초상화를 찾아주는 것이 첫 번째다.실제 얼굴과 유사한 그림들을 일치도 별로 나열해 보여준다.
‘아트 셀피2’는 이용자의 얼굴을 원하는 그림에 자연스럽게 합성해주는 콘텐츠다.사진을 찍고 원하는 그림을 선택하면 AI가 얼굴을 합성해준다.고대 이집트 파라오,이탈리아 귀족,스코틀랜드 튜더 왕으로 순식간에 변할 수 있다.뿐만 아니라 에베레스트 산 등 쉽게 가볼 수 없는 곳에 간 듯한 사진도 가질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흥미로웠지만 구글 아트 앤 컬쳐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는 더 존재했다‘실험실’탭을 누르면 화면을 터치한 박자와 비슷한 클래식 음악을 찾아주는‘악기 놀이터(Instrument Playground),기존 예술 작품들을 단어 몇 개로 재탄생시키는‘아트 리믹스,차도구세트이용자의 춤 동작을 인식하는‘K-팝 댄스 챌린지’등 놀거리들이 한가득 마련돼 있었다.
내 얼굴을 합성해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오랜만에 친구들과 모인 자리에서 누가 가장 그림과 흡사한가를 두고 내기를 해보아도 재밌을 듯 하다.기자처럼 문외한이거나 예술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사람 또한 구글이 기술력으로 벼려낸 각종 놀거리들을 통해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파리 루브르 박물관을 갈 돈과 시간이 없다면 구글 아트 앤 컬처를 설치해‘방구석 여행’을 떠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