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올림피아병원
NO.2: 올림피아병원 사진
NO.3: 올림피아병원 리뷰
NO.4: 인천 올림피아병원
NO.5: 구월동 올림피아병원
의료AI 솔루션 '캐노피엠디 BPAI',올림피아병원식약처 품목허가 승인
혈압·맥박 데이터 분석…향후 4주간 평균 혈압 정보 제공
상급종합병원 포함 3개 의료기관서 전향적 실증 추진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라이프시맨틱스가 개발한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이 의료기관 공급을 위한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혈압 분석 소프트웨어(SW) '캐노피엠디 BPAI'의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라이프시맨틱스는 개인건강기록(PHR) 기반 의료 및 헬스케어 AI 전문기업이다.지난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허가를 취득한 '캐노피엠디 BPAI(모델명 BPP-AI-01)’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한 '닥터앤서 2.0' 사업을 통해 개발된 의료AI 솔루션이다.
캐노피엠디 BPAI는 의료진이 고혈압 환자 진료 시 환자의 체계적인 혈압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시계열 데이터 처리 성능이 검증된 RNN 계열의 접근법을 활용해 환자가 가정에서 8주 동안 측정한 혈압 및 맥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4주간의 평균 혈압 정보를 제공한다.
만성질환인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발병 여부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장기간 관리되지 않을 경우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히 진료실에서 측정한 혈압과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의 차이가 발생하는 '백의 효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의 지속적이고 정확한 혈압 측정 및 관리의 중요성이 요구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이런 점을 고려해 혈압 분석 AI솔루션 개발에 착수했다.최근에는 캐노피엠디 BPAI의 핵심 기술인‘혈압 및 맥박 데이터를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 혈압 예측 시스템’의 특허 등록이 결정돼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캐노피엠디 BPAI의 품목허가 완료에 따라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한 3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수집된 혈압 및 맥박에 기반해 향후 혈압을 분석·관리하는 전향적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실증은 올해 말 마무리될 예정이며 캐노피엠디 BPAI의 임상적 유효성 검증과 환자 및 의료진 중심의 사용성 평가에 대한 만족도 조사도 함께 진행된다.이후 캐노피엠디 BPAI의 고도화 시점에 맞춰 의료 현장 적용도 검토 중이다.
라이프시맨틱스 홍승용 의료기기사업부문장은 "이번 '캐노피엠디 BPAI'의 품목허가 획득은 오랜 기간 의료AI 연구개발에 매진해 온 라이프시맨틱스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품목허가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진행될 실증 과정에 집중하며 캐노피엠디 BPAI가 의료 현장에 안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월동 올림피아병원
:내부 집안싸움이 당의 분열과 원심력을 키우는 것도 약점이다.
올림피아병원,이달 우크라이나군은 고전 끝에 동부 아우디우카에서 퇴각했고 24일에는 이 도시 외곽의 지역에서도 물러나 라스토키네 외곽까지 병력을 철수시킨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