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웹툰 야구
NO.2: 네이버 웹툰 야구
NO.3: 카카오 웹툰 야구
NO.4: 다음 웹툰 야구
NO.5: 야구 웹툰 추천
NO.6: 야구 먼치킨 웹툰
NO.7: 야구 웹툰 기프트
NO.8: 야구 웹툰 디시
NO.9: 야구왕 허슬기 웹툰
NO.10: 회귀 야구 웹툰
KDI 7월 경제동향…"고금리 기조로 내수 회복세↓"
"중동 지정학적 불안·국제유가 상승 등 위험요인도"
한국개발연구원(KDI)은 8일 '7월 경제동향'을 발표하고 "최근 우리 경제는 높은 수출 증가세에도 내수 회복세는 가시화되지 못하면서 경기 개선세가 다소 미약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수출은 정보통신기술(ICT) 품목을 중심으로 양호한 흐름을 지속했지만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내수가 회복세를 보이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5월 전산업생산(3.3%→2.2%)은 연초에 높았던 증가세가 다소 조정되는 모습을 보였다.광공업생산(3.5%)은 반도체(18.1%)의 높은 증가세에도 불구하고,자동차(-1.9%)와 전기장비(-18.0%)의 감소세가 확대되면서 증가폭이 축소됐다.
반도체 경기가 상승하면서 수출과 생산 호조세는 지속되고 있지만 소매판매와 설비투자,건설투자가 모두 감소하는 등 내수 회복세가 가시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6월 수출은 조업일수가 1.5일 감소하면서 전월보다 증가폭이 축소된 5.1% 기록했으나 일평균으로는 12.4%로 전월보다 높았다.
5월 소매판매(-2.2%→-3.1%)는 승용차(-9.2%),웹툰 야구의복(-6.8%),음식료품(-3.6%)을 중심으로 감소세가 확대됐다.소비는 일부 서비스업을 제외한 대다수 부문에서 부진이 지속됐으나 해외소비는 높은 증가세를 지속했다.
5월 설비투자(-2.2%→-5.1%)는 운송장비를 중심으로 감소폭이 확대되면서 부진한 흐름이 이어졌다.
5월 건설기성(-0.1%→-3.8%)은 착공면적 감소세가 반영돼 건축부문의 둔화 흐름이 계속됐다.KDI는 "높은 건설비용 등으로 선행지표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단시일 안에 건설투자가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5월 취업자는 8만명으로,서비스업 둔화 흐름에 더해 건설업도 위축되면서 증가세가 완만하게 조정됐다.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4%로 농산물(19.0%→13.3%)의 상승폭이 둔화하면서 석 달 연속 2%대를 이어갔다.KDI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근원물가 상승세(2.2%)가 물가안정목표에 근접했으며 농산물,석유류 등을 제외한 대다수의 품목에서 고물가 현상이 완화됐다"고 언급했다.
개인사업자 대출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상승세를 보였으나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안정세는 유지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5월 주택매매시장은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매매가격 하락세가 유지되는 등 수요 둔화가 지속됐다.
세계경제에 대해서는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으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과 통화정책 불확실성 등의 위험요인도 상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