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카타르 월드컵 정국
가장 매운 불닭볶음면 3X 스파이시 회수 유지
16일 식약처에 따르면 회수 철회 및 판매 재개 제품은 삼양 불닭볶음면 2X 스파이시와 불닭볶음탕면 2개다.회수 유지 제품은 불닭볶음면 3X 스파이시 제품이다.
이번 판매재개 승인은 지난 6월 11일 덴마크 수의식품청(DVFA)이 한국산 매운맛 라면 3개 제품에 대해 총 캡사이신 함량이 높아 해당 제품을 섭취한 소비자가 급성 중독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회수한 지 한 달만의 결정이다.
식약처는 규제기관 간 논의를 위해 덴마크에 정부 대표단을 즉시 파견했다.지난 3일 덴마크 수의식품청에 제품 조리 과정 영상,카타르 월드컵 정국조리 후 총 캡사이신 함량 등 과학적 자료도 제공했다.
특히 라면 제품은 매운 칩과는 달리 일정 시간 동안 여러 번 나눠서 섭취하고 실제 섭취하는 총 캡사이신 함량이 조리와 식사 과정에서 감소하는 점이 위해평가에 고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덴마크 수의식품청은 한국 식약처가 제공한 새로운 정보를 근거로 위해평가를 다시 진행했다.그 결과 불닭볶음면 2X 스파이시와 불닭볶음탕면 2개 제품은 총 캡사이신 함량이 안전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회수 조치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이번 회수조치 철회는 정부가 과학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규제기관 간(R2R) 협의를 통해 국내 업계의 수출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한 성과”라고 말했다.
카타르 월드컵 정국
:한편 오동운 공수처장이 6월3일 사건 관계자들의 통화기록 확보를 강조했다.
카타르 월드컵 정국,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는 ‘대통령의 날’로 휴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