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라울 데 토마스
NO.2: 라울 데 토마스 인벤
NO.3: 라울 데 토마스 국대 등번호
NO.4: 라울 데 토마스 갱신
NO.5: 라울 데 토마스 시즌
NO.6: 라울 데 토마스 스페인 등번호
NO.7: 라울 데 토마스 벤피카
NO.8: 라울 데 토마스 벤피카 등번호
NO.9: 라울 데 토마스 9카
NO.10: spl 라울 데 토마스
[앵커]
이어서 기업 소식입니다.
카카오택시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추가 제재가 임박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콜 몰아주기'가 문제였다면,라울 데 토마스이번에는 '부당한 수수료'가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이민후 기자,이번 제재 대상은 DGT모빌리티라는 곳이더라고요?
[기자]
공정위가 최근 제재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고 위원회 심의를 앞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DGT모빌리티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대구와 경북 지역의 가맹본부로 카카오모빌리티가 투자한 회사입니다.
쟁점은 대구·경북 지역의 카카오모빌리티 가맹기사들이 카카오택시 앱 이외서 얻은 수익에 대한 수수료 부과 여부인데요.
공정위는 카카오택시앱을 통한 콜이 아닌 주행 중 거리에서 손님을 직접 태우는 배회영업에 대해서도 수수료를 부과한 부분을 불공정 행위로 판단하고 제재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회원사들은 택시 영업 전반에 걸쳐 자사의 인프라를 활용한다"며 수수료 부과 범위가 정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경쟁사인 우티는 배회영업 등 자사 앱을 이용하지 않고 얻은 수익에 대해선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앵커]
정부 전반적으로 카카오모빌리티 제재가 계속되는 모습이네요.
[기자]
공정위는 지난해 카카오모빌리티의 '콜 몰아주기'와 관련해 부당한 배차 알고리즘이라며 과징금 271억 원을 부과한 바 있고요.
현재 증권선물위원회는 '매출 부풀리기' 의혹으로 인한 회계법 위반을 두고 제재 수위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이 제재에 앞서 수수료를 낮추거나 배차 알고리즘 개선,라울 데 토마스회계법 변경 등 자진시정안을 내놓은 바 있어서 이번 건에 대해서도 제재 전 시정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정위는 하반기 제재 수위를 확정 짓고 사측에 통보할 계획입니다.
SBS Biz 이민후입니다.
spl 라울 데 토마스
:나머지 11곳은 1년 매출액 1000억원 미만의 비교적 작은 기업들이다.
라울 데 토마스,지난해 6월 네이처가 논문의 질과 양 등을 고려해 평가한 자연과학 연구 영향력 지표에서 중국은 미국을 추월해 1위로 올라선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