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맹구 굿즈
삼성전자·네이버·에코프로,맹구 굿즈액면분할 후 주가 하락
엔비디아 주가가 액면분할 직후 강세를 나타냈다.미국 뉴욕 증시 매그니피센트7 종목(엔비디아·애플·마이크로소프트·메타플랫폼스·아마존닷컴·알파벳·테슬라) 가운데 애플,맹구 굿즈알파벳,맹구 굿즈아마존,테슬라는 이미 2020년 이후 주식을 분할해 주가 강세를 이끈 바 있다. 4월 25일 액면분할을 단행한 에코프로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뉴스1]
투자자 접근성 높이는 액면분할
이와는 대조적으로 국내 증시에서는 액면분할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국내에서 최근 7년 내 액면분할을 한 주요 기업으로는 삼성전자,네이버,SK텔레콤,HD현대(옛 현대중공업),카카오,맹구 굿즈신세계인터내셔날,에코프로 등이 있다.이 가운데 카카오와 HD현대를 제외한 5곳 모두 액면분할 이후 3개월간 주가가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표 참조).에코프로 액면분할 이후 주가 하락
과거 사례를 보면 국내시장에서는 액면분할이 곧바로 주가 상승으로 연결되진 않았다.하지만 최근‘밸류업’흐름과 주주친화정책이 부상하면서 액면분할 가능성이 큰 종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대표 종목으로는 실적이 견조하면서 주당 가격이 높은 삼성바이오로직스,맹구 굿즈삼양식품,포스코홀딩스,SK하이닉스 등이 꼽힌다.삼성바이오로직스는 75만 원 선,삼양식품은 60만 원 선,포스코홀딩스는 40만 원 선,맹구 굿즈SK하이닉스는 20만 원 선 등으로 주가가 높아 개인투자자 진입이 어렵다.특히 현재 국내 증시에서 주가가 가장 높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매출 3조6946억 원,영업이익 1조1137억 원을 달성하며 액면분할 기대감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가운데 영업이익 1조 원 달성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처음이다.삼성바이오로직스는 향후 미국 생물보안법에 따른 수혜주로도 주목받고 있다.다만 전문가들은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는 종목이 액면분할로 유통 주식 수가 갑자기 늘어날 경우 오히려 대량 매도를 유발해 주가가 약세로 전환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실제로 이차전지 기업 에코프로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4월,5월 각각 액면분할을 했으나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주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에코프로는 2월 7일 주주총회를 통해 주식을 5분의 1로 액면분할하기로 결정하자 주가가 당일에만 장중 22% 이상 상승했다.하지만 4월 25일 액면분할을 마친 에코프로 주가는 한 달간 약세를 보이며 13% 이상 하락했다.현 주가는 액면분할에 앞서 주식 매매 거래가 정지됐던 주가인 10만3400원대 수준이다.이수스페셜티케미컬 역시 5월 2일 액면분할 이후 주가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맹구 굿즈
:국힘 공천 탈락자, 당사 앞에서 분신 시도 ㆍ더 과감해진 'SNL 코리아'의 '입틀막' 패러디.
맹구 굿즈,기존에는 재무 성과를 포함한 정량적 요소를 중심으로 상장을 심사했다면, 최근에는 기술성과 성장성만으로도 상장할 수 있는 각종 특례가 생기면서 심사 기간이 늘어나는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