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수원메가쇼
NO.2: 수원메가쇼 후기
NO.3: 수원메가쇼 사전등록
NO.4: 수원메가쇼 2023
NO.5: 수원메가쇼 주차
NO.6: 수원메가쇼 시즌2
국토교통부는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 16곳을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이른바 '한국형 화이트존'으로 불리는 공간혁신구역은 토지의 용도 제한을 없애고,지방자치단체가 건폐율·용적률을 자유롭게 정해 도심 성장 거점으로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유형별로 교통거점 6곳,수원메가쇼기능 조성 필요한 지역 6곳,수원메가쇼민간의 창의적 개발을 유도할 수 있는 지역 4곳 등이다.교통거점의 경우 서울 양재역·김포공항역·청량리역,경기 양주시 덕정역,경기 광명시 KTX역,경기 의정부시 역전근린공원 등 6곳이다.
서울 양재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정거장과 복합환승센터,서초구청사를 연결하는 복합개발을 추진한다.이곳에는 문화예술회관,수원메가쇼실내체육시설,업무시설,영화관,오피스텔 등이 들어선다.김포공항역은 드론 등 미래형 교통 허브를 더한 복합환승센터로 만들고,첨단산업 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조성한다.서울 청량리역은 청년 주거,문화 시설 등이 집적된 광역 환승 거점으로 조성된다.
새로운 기능 조성이 필요한 곳은 서울 금천구 독산동 공군부대,부산 영도 청학동 일원,인천역,청주 교직원공제회,상주시청 부지,부산대 양산캠퍼스 6곳이다.독산동 공군부대 일대는 기존 군부대를 압축해 배치한 뒤 첨단산업,수원메가쇼주거,업무 복합시설을 조성키로 했다.부산 영도구 청학동 옛 한국타이어 부지는 산업,수원메가쇼주거,상업,수원메가쇼문화가 공존하는 곳으로 거듭난다.
민간의 창의적 개발을 유도할 수 있는 지역은 부산 금사산업혁신플랫폼,대전 반석역 환승주차장,울산 언양 임시 버스터미널,통영 신아조선소 등 4곳이다.부산 금사산업혁신플랫폼은 지식산업센터,스마트의류 R&D센터 등이 들어서는 '콤팩트 타운'으로 개발된다.대전 반석역 환승주차장 일대는 청년 임대주택과 신혼희망타운 등 주민편의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선도사업 후보지는 구체적 개발계획을 담은 관할 지자체의 공간 재구조화 계획 수립에 이어 법정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공간혁신구역으로 지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