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카타르 월드컵 아랍어
KISA-한국항공우주연구원,카타르 월드컵 아랍어MOU 체결…"우주항공 5대 강국으로 도약"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우주항공 부문의 보안 강화를 위해 본격 나선다.
KISA는 3일 대전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ISA는 지난해 10월 최신 우주항공 보안트렌드와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우주·항공 융합보안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민간 우주항공 산업 관계자와 협력해 보안 인식 확산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항공우주 기업·제품 보안 강화 ▲항공우주 보안 모델 개발 및 검증 ▲항공우주 보안 인력 양성 및 인식 제고 ▲항공우주 정보보호 확산 기반 조성 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KISA는 과기정통부와 함께 추진하는 디지털 융합보안 기반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항우연과 공동으로 보안 모델을 개발하고,카타르 월드컵 아랍어국내 우주항공 기업 대상으로 보안 취약점 점검을 실시하는 등 정보보호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KISA 이상중 원장은 "이번 협약이 뉴스페이스 시대에 우주항공산업의 실질적인 정보보호 환경을 조성하는 기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정보보호에 기반한 우주항공 5대 강국으로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항우연 이상률 원장은 "위성이나 도심항공교통 등 우주항공부문에 대한 사회적·경제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시스템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의 안정적인 운용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는 보안 노력도 필요하다"며 "양 기관이 상호 협업해 좋은 시너지를 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