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도박 만화 갬블
경영계"음식·택시·편의점
최저임금 구분 적용" 주장
노동계"법위반 행위"반대
'최장 지각' 작년보다 더뎌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최저임금위원회가 올해도 법정 심의안 제출 시한을 넘겼다.경영계는 그간 최저임금이 과도하게 오른 것을 감안해 음식·숙박업 등 일부 업종에 한해 구분 적용할 것을 요구했으나 노동계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최저임금위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6차 전원회의를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을 업종별로 구분 적용할지에 대해 논의했다.이날은 최저임금 심의안 제출 법정시한으로,도박 만화 갬블20일을 넘겨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운 지난해보다도 진척이 늦다.지난해에는 6월 22일 업종별 구분 적용에 대해 표결한 뒤 같은 달 27일 최저임금 수준에 대한 노사 최초 제시안을 제출했다.역대 최저임금위가 법정시한을 지킨 것은 단 9차례에 불과해 만성적인 늑장 처리를 예방할 제도 도입 필요성이 제기된다.이날 경영계는 구분 적용 방안을 제시했다.류기정 사용자 위원(한국경영자총협회 총괄전무)은 "음식업,도박 만화 갬블택시,도박 만화 갬블편의점을 중심으로 업종별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최저임금을 인상해 온 관행을 이제는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류 위원은 "최저임금은 2017년 이후 7년간 52.4% 올랐지만,주휴수당을 감안하면 82.9% 오른 셈"이라며 "우리나라 중위임금 대비 최저임금 비율은 65.8%로 적정 수준 상한이라는 '60%'를 이미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이명로 사용자 위원(중소기업중앙회 인력정책본부장)도 "노동계에서 주장하는 한계업종의 근로자 생계 문제를 사용자가 전적으로 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며 "근로장려세제(EITC) 등 사회복지 정책을 활용해 해결해야 한다.실제로 올해 EITC 규모가 6조1000억원"이라고 말했다.
이날 중기중앙회는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관에서 편의점,PC방 등 10개 업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어 업종별 최저임금 구분 적용과 2025년 최저임금 동결을 요구했다.이재광 중기중앙회 노동인력위원장은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등 소기업·소상공인은 지금의 최저임금 수준도 감당하기 어려운 여건이며,도박 만화 갬블지불 능력에 따라 업종별로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는 근로자 비율이 크게 차이 난다"며 "지불 능력이 취약한 업종에 최저임금을 구분 적용하고 최악의 경영 사정을 고려해 최저임금을 현재 수준으로 결정해달라"고 말했다.
이정우 서울경인가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알리,도박 만화 갬블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가 들어오면서 저가 수입 가구와의 가격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며 "원가가 올라도 사실상 가격을 올릴 수 없는 상황에서 최저임금이 오를 때마다 문 닫는 가구업체가 늘고 있다"고 호소했다.
반면 노동계는 구분 적용에 대해 '차등적용' '차별적용'이라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이날 이미선 근로자 위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은 "우리가 차등 적용을 논의하고 있는 것 자체가 법을 위반하고 있어 부끄럽다"며 "최저임금위 위원으로서 최저임금법을 위반하는 행위를 지금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그러나 업종별 구분 적용은 1988년 최저임금법 시행 당시부터 명문화된 조항이다.류기섭 근로자 위원(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총장)은 "오늘부로 최저임금 본래 목적과 무관한 업종별 차별 적용 주장은 멈추고,저임금 노동자 생계 안정을 위한 심의가 진행되길 강력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노동계가 업종별 구분 적용을 반대하고 나선 데는 국회입법조사처가 지난 21일 발표한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 적용의 쟁점과 과제' 보고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보고서는 "현행 법 규정 및 제도 취지를 고려할 때 더 낮은 최저임금 차등 적용은 한계가 있다고 봐야 한다"며 "노동 생산성이나 지불 능력 등을 이유로 최저임금을 더 낮추는 방향의 차등 적용 논의는 제도 취지에 반하는 것으로 볼 여지가 있다"고 주장했다.그러나 2017년 보고서에서는 "지역·업종별 차등적 최저임금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윤식 기자 / 김동은 기자]
도박 만화 갬블
:서울 광진갑에 출마한 김병민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YTN라디오에서 "어떤 공직에 있는 사람이든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사람이 있다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도박 만화 갬블,02%로 국내 공모펀드 중 가장 높은 비중으로 편입하고 있는데, 최근 엔비디아 주가가 급등한 게 펀드 수익률 호조의 원인으로 손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