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고스톱 9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9일 "향후 통화정책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최근의 디스인플레이션 흐름과 성장·금융안정 간의 상충관계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 인사말에서 "통화정책을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는 이틀 후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가 예정돼있어 자세히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은 금통위는 오는 11일 통방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현재 기준금리는 연 3.5%다.지난해 2월부터 지난 5월까지 11차례 연속 '동결'하며 3.5% 수준을 유지했다.
이 총재는 최근 경제상황에 대해 "수출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하반기 중 내수도 점차 개선되면서 올해 경제는 2.5%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물가는 통화정책 긴축기조 지속 등 영향으로 근원물가 상승률이 2%대 초반 수준에서 안정되고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2%대 중반 수준으로 낮아지는 등 긍정적인 움직임"이라며 "유가상승 등에 따라 둔화 흐름이 일시 주춤할 순 있지만 전반적인 디스인플레이션 추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안정 측면에서는 "국내 금융시스템이 대체로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지만 부동산PF(프로젝트파이낸싱) 시장 부진,고스톱 9월취약부문의 채무상환 부담 누증 등으로 연체율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가격이 상승하고 가계부채 증가세가 연초보다 확대되고 있다"며 "미국의 고금리 장기화 가능성,고스톱 9월주요국의 정치적 불확실성 증대 등으로 외환시장의 변동성은 높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디지털 전환과 기후위기 등 구조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은의 업무 영역도 설명했다.그는 "최근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활용성 테스트와 국가 간 지급서비스 개선을 위한 아고라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선 전담조직을 확대 신설하고 녹색금융 활성화 방안 등 조사연구 기능을 제고했다"고 말했다.
고스톱 9월
:The year ending December 2023 recorded 2.
고스톱 9월,Poverty reduction, smallholder development project in Cambodia wins international awardPHNOM PENH, F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