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
[앵커]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해 이익을 나누는 부동산투자회사가 '리츠'인데요.
정부가 이 리츠 시장 규모를 키워 국민 소득을 늘리고 부동산 시장을 선진화한다는 전략입니다.
최광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 종로에 위치한 종로타워,2022년 6천2백억 원가량에 한 리츠사에 팔렸습니다.
여의도에 있는 한화손해보험 건물과 하나증권 건물 역시 소유주는 개인이 아닌 리츠사입니다.
리츠는 이렇게 투자자들부터 모은 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해 수익을 얻고,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이익의 90%를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현재 국내에 상장된 리츠사의 시가 총액 규모는 대략 8조 원,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일본 등 주요국 시장과 비교하면 아직 걸음마 수준입니다.
부동산 시장의 개발 이익을 일반 국민이 누리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김규철/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 "2001년 리츠가 도입된 이후 리츠 자산규모는 98조 원으로 성장했지만,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다른 선진국들에 비해서는 규모가 작은 편입니다."]
정부가 국민 소득 증대 등을 위해 리츠 시장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주택,오피스 등으로만 쏠리던 리츠 투자 대상을 헬스케어와 데이터 센터,태양광 발전소 등으로 다양화하겠다는 겁니다.
또 프로젝트 리츠를 도입해 리츠사가 부동산을 직접 개발해 임대,운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정병윤/한국리츠협회장 : "2009년에도 (리츠 활성화 대책이) 있고 그랬는데 굉장히 단편적이었죠.이렇게 종합해서,망라해서 대책을 내준 것은 처음이고…"]
다만 경쟁 관계인 부동산 펀드보다는 여전히 제약이 많고,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고금리 상황 등도 리츠 활성화에는 부담입니다.
소액 간접투자를 늘리려면 공모시장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함영진/우리은행 부동산센터장 : "사모 형태는 주로 대규모 자금을 갖고 있는 폐쇄형 형태가 많은 편이고요,일반인들까지도 청약을 할 수 있는 '공모형 리츠'는 일부 상품에 제한돼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중에 관련법 개정 등 후속조치들을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촬영기자:김재현/영상편집:이소현/그래픽:최창준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채널 추가
▷ 네이버,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
:버티고 버티다… 조선·한경 1년 반만에 '쿠팡 노조 술판' 정정언론중재위 조정 거부하다 법원 판결 뒤 정정보도쿠팡노조 “참으로 허망… 무엇 잘못됐는지 누가 알아보겠나”▲ 한국경제 기사 갈무리.
월드컵 아이콘 갱신시간,kr▶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노컷뉴스 주요뉴스 ]- "고리 결착 안했다" 스타필드 안성 번지점프 추락사, 안전요원 입건- 2천원 내고 붕어빵 14개?…바쁜 주인 속인 '노양심' 수법[이슈세개]- 불법? 합법? 'PA 간호사' 투입, 어떻게 생각하세요?[노컷투표]- 女 배구 오지영, 후배 괴롭혀 1년 자격 정지 징계 "척결돼야 할 악습"- 에스파 카리나-배우 이재욱 열애 인정…"이제 알아가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