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렛 휠 온라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티저레터 배포.인수시 준공영제 시내버스 1위로
흥안운수·선진그룹·KD운송그룹 인수 참여하나
[파이낸셜뉴스]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 사모펀드(PEF)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시내버스 회사들 매각에 돌입했다.원매자로서는 인수시 준공영제 시내버스 1위가 될 수 있는 기회다.경쟁사인 흥안운수(706대),선진그룹(297대),KD운송그룹(862대)의 인수전 참여가 관전 포인트다.
1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차파트너스와 시내버스 매각자문사 BDA파트너스는 최근 원매자들을 대상으로 티저레터(투자안내문)를 발송하기 시작했다.이번 딜(거래)의 법률자문은 태평양,룰렛 휠 온라인회계자문은 EY한영이 맡았다.
이번 매각 대상은 차파트너스가 4개의 펀드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버스회사 16곳 전부다.한국BRT,동인여객,삼환교통,송도버스,성산여객 등 서울,룰렛 휠 온라인인천,룰렛 휠 온라인대전 지역 내 준공영제 버스운수사 10곳의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차파트너스퍼블릭모빌리티 1호·2호·3호 PEF는 물론 도원교통,신실교통 등 7개 운수사의 총 650대 버스를 소유하고 있는 4호 PEF도 포함됐다.매각 측은 올해 안에 차파트너스가 보유한 시내버스 회사들을 통매각하겠다는 목표다.
1~3호 펀드의 보유 버스는 약 950대에 달한다.이들 세 곳의 펀드는 합산 기준 에쿼티 520억원,인수금융 1100억원 등 총 1620억원 규모로 전해졌다.이들 사모펀드는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만기가 도래하는 상황였다.4호펀드는 2021년 2000억원으로 조성됐다.지분투자 800억원,인수금융 1200억원 규모다.이를 포함하면 1500대 규모다.매출 3960억원,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38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준공영제 시장에서 이번 차파트너스의 운수사 포트폴리오 시장점유율은 9% 수준이다.추가 인수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유관 사업 진출(노선입찰제,룰렛 휠 온라인전세버스,EV 충전소)을 통한 업사이드(성장여력)가 있다는 평가다.특히 정부 주도의 친환경 버스 전환 정책 기조,운수사 내 유휴 부지를 활용한 유관 사업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IB업계의 분석이다.
차고지를 스마트 모빌리티 허브로 재개발하는 것이 대표적이다.기존 단층 차고지를 수직화해 신재생 에너지 발전 인프라는 물론 커뮤니티 시설,전기버스 및 수소버스용 충전 시설 등 충전소 설치가 가능하다.기존 차고지는 소음,교통체증,분진 등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민원 유발 시설로 인식됐고 단층 구조로 공간활용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바 있다.
한편 차파트너스는 2019년 설립된 운송 인프라 투자에 특화된 자산운용사다.현재 서울·인천·대전·제주도 등에서 버스회사 20여곳을 인수해 버스회사를 인수에 나선 운용사 중 업계 1위다.
서울시에서는 2019년 한국brt자동차 인수를 시작으로 동아운수,신길교통,도원교통,선일교통,선진운수,성원여객 등을 사들였다.인천광역시에서도 2019년 명진교통(현재 매각) 인수를 비롯해 강화교통,삼환교통,송도버스,인천스마트,성산여객,룰렛 휠 온라인세운교통,미추홀교통 등을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대전광역시에서는 대전승합과 동인여객을,제주특별자치도에서도 서귀포운수를 인수해 운영 중이다.
#시내버스 #매각 #BDA파트너스 #차파트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