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로또복권추첨시간
양자내성암호는 수학적 난제를 이용해 양자컴퓨터의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암호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는 양자보안 생태계가 활성화되고,로또복권추첨시간TTA가 양자통신 관련 표준화 제정을 위한 프로젝트그룹을 운영함에 따라 NIA와 함께 표준 제정 작업을 주도해왔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획득한 표준은 광종단장치(OTN),로또복권추첨시간광통신장비(ROADM) 등으로 구성하는 광전송망에서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해 보안을 강화하는 기술적 방안과 고려사항,로또복권추첨시간활용사례를 포함한다.
회사 측은 "향후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광전송망을 도입하고자 하는 국내 기관,기업이 양자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안전한 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해 LG유플러스가 제시한 광전송망 프레임워크과 적용 방안을 참고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양자암호통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광전송망에 대한 표준이 제정된 것은 국내 통신업계 최초다.
NIA는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광전송망에 대한 이 표준을 올해 구축하는 개방형 양자 테스트베드에 적용할 예정이다
노성주 LG유플러스 네트워크기술그룹장(상무)은 "이번 표준 획득을 통해 LG유플러스가 명실상부한 양자내성암호를 기반으로 한 양자보안 선두기업으로 인정받았다"며 "차세대 보안체계를 구축하도록 신기술 도입과 유스케이스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